슈뢰더 전 독일 총리 "양기대 광명시장과 함께 개성 가겠다"

서울에서 단독 대담 "양기대 시장은 비전 있는 경기도지사 후보"라며 칭찬

여한식 | 기사입력 2018/01/29 [15:30]

슈뢰더 전 독일 총리 "양기대 광명시장과 함께 개성 가겠다"

서울에서 단독 대담 "양기대 시장은 비전 있는 경기도지사 후보"라며 칭찬

여한식 | 입력 : 2018/01/29 [15:30]

 

광명시 제공


방한 중인 게르하르트 슈뢰더 전 독일 총리가 양기대 광명시장이 제안한 북한 개성 동행을 수락했다.

 

또한 슈뢰더 전 총리는 양 시장에게 "경기도지사 후보로서 손색이 없으며 비전을 가진 후보"라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29일 서울 남산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양기대 광명시장을 단독으로 만난 슈뢰더 전 총리는 평창 동계올림픽이후 남북관계와 위안부 문제, 문재인 정부의 최저임금제 등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양 시장은 슈뢰더 전 총리에게 "지난 해 12월 중국 쿤밍(昆明)에서 북측 문웅 총단장 등과 대화하면서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를 이끌어 내는 데 기여했으며 이를 계기로 북한선수단 응원단도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슈뢰더 전 총리는 스위스와의 남북 여자아이스하키팀 경기를 볼 것이라고 화답했으며, 양시장은 광명시가 조직한 북한 선수단 응원단과 함께 그 날 남북단일팀을 응원하자고 덧붙였다. 

 

양 시장은 이어 광명-개성 유라시아 평화철도 노선개발과 관련해 북한대표단에 개성방문을 요청한 만큼 함께 가기를 희망한다고 제안했고, 슈뢰더 전 총리는 "아주 좋은 제안이다. 그렇게 하겠다"고 수락했다. 

 

특히 슈뢰더 전 총리는 지금의 남북관계가 평창동계올림픽 이후에도 이어질 것인지를 물었다. 이에 양 시장은 "쿤밍에서 북측 문웅 총단장 등과 대화하면서 올림픽 이후에도 인도적 분야와 체육교류는 물론 경제교류협력, 특히 철도, 도로 등 유엔과 미국의 제재를 피하면서도 북한 경제에 도움이 되는 분야에서 교류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답했다. 

 

이어진 대화에서 슈뢰더 전 총리는 문재인 정부의 최저임금제 추진을 강력히 지지했다. 그는 "총리 재임시절 아젠다 2010에서 연방 상원의 반대로 최저임금제를 관철하지 못했다"며 "그 후 독일에도 최저임금제가 도입돼 개혁과 안정의 균형을 잘 맞췄다. 문재인 대통령도 개혁을 추진하는 한편 소득 없는 사람도 고려하는 정책을 투트랙으로 잘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날 슈뢰더 전 총리는 지난 해 9월 양기대 시장의 안내로 경기 광주 나눔의 집을 방문한 것을 매우 의미 있는 기억이었다고 회고했다. 

 

양 시장이 “위안부 피해자의 노벨평화상 후보 추진에 슈뢰더 전 총리도 함께 해달라"고 하자, 그는 "그때 만난 나눔의 집 할머니들 중 두 분이 돌아가신 어머니를 많이 닮아 계속 기억이 난다. 할머니들이 역사의 힘든 경험 속에서 고통을 느꼈는데도 증오심을 갖지 않아 노벨평화상 후보로서 부족함이 없다"며 지지의사를 밝혔다. 

 

이어 슈뢰더 전 총리는 양시장의 경기도지사 도전에 대해 "광명시장으로서 한 일을 볼 때 목표를 관철해내는 힘이 있어 후보자로서 손색이 없다"며 "도지사에 출마한다니 비전을 갖고 경기도와 국가를 위해 큰일을 할 분이라고 생각한다"고 응원했다. 

 

한편 양기대 시장은 지난 해 9월 슈뢰더 전 총리와 광주나눔의 집에 동행했으며, 당시 방문기 등을 포함한 소책자 '평화의 소녀상 지킴이 보고서 – 동행' 국·영문판 및 자서전 '변혁의 리더'를 슈뢰더 전 총리에게 전달했다./여한식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