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건강도 챙기고 돈도 벌고 '일거양득' 사업 '화제'

전국 최초 '도토리거위벌레 수거보상금제' 실시

여한식 | 기사입력 2018/08/13 [19:51]

광명시, 건강도 챙기고 돈도 벌고 '일거양득' 사업 '화제'

전국 최초 '도토리거위벌레 수거보상금제' 실시

여한식 | 입력 : 2018/08/13 [19:51]

 

광명시 제공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시민들을 대상으로 일거양득 사업을 추진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13일 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7월 23일부터 8월 9일까지 전국 최초로 도토리 거위벌레 수거 보상금 제도를 운영한 결과 도토리 거위벌레 알 44만3,270개를 수거하는 기록적인 성과를 냈다고 밝혔다.

 

도토리거위벌레는 도토리 열매에 알을 산란, 참나무류 생장에 많은 피해를 유발하고 산림 내 서식하는 다람쥐, 청솔모 등의 먹이사슬 균형을 저해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에 시는 방제를 위해 등산객, 산림애호가 등 시민 대상으로 거위벌레 수거 보상금제를 운영했다.

 

이 보상금제는 당초 오는 31일까지 운영 예정이었으나, 시민의 열띤 참여로 예산이 조기 소진돼 지난 9일로 마감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시는 매주 목요일 3회간 보건소 앞 광장에서 1인당 하루 400개로 한정해 도토리 거위벌레 알을 수거했으며, 186명이 참여해 44만3,270개 알을 수거, 수거한 도토리 거위벌레 알은 유관기관과 협의를 통해 전량 소각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도토리 거위벌레가 7~8월쯤 참나무류 도토리열매에 산란관을 이용해 한 개씩 알을 낳고 도토리 열매가 달린 상태의 가지를 잘라내서 참나무 생육이 나빠진다”며 “이런 피해를 예방하고 산림생태계의 균형을 이루고자 도토리 거위벌레 알 수거에 참여해 준 많은 시민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여한식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