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제주특산 '다금바리' 종자 대량생산 성공!

박세경 | 기사입력 2018/09/06 [17:46]

국내 최초 제주특산 '다금바리' 종자 대량생산 성공!

박세경 | 입력 : 2018/09/06 [17:46]

 

다금바리(제주도 제공)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원장 김문관)는 6일 국내 최초로 고부가가치 어종인 자바리(다금바리), 능성어(구문쟁이), 붉바리 10만마리를 대량으로 종자 생산해 어업인 및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제주연안 어장에 방류한다.

 

지금까지 다금바리 종자생산은 생산초기 감모에 의한 대량생산에 한계가 있었으나, 다년간의 먹이계열 및 수질관리 등 감모 억제 연구를 통해 올해부터 안정적인 생산체제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방류되는 다금바리, 붉바리, 능성어 종자는 해양수산연구원에서 수년간 관리된 우량 어미로부터 올 5월에 인공수정을 거쳐 자원 방류 가능한 크기(5㎝이상)까지 90일 이상 육상수조에서 사육한 것으로, 9월에는 다금바리와 능성어 6만마리, 10월에는 다금바리와 붉바리 4만마리를 방류할 계획이다.

 

방류해역은 다금바리 등 바리과 어종의 서식 생태특성을 감안해 굴곡암반이 넓고 어초어장이 잘 조성된 바다목장 해역과 다금바리 주 서식지인 모슬포 해역에 방류할 예정이다.

 

특히 모슬포 해역에서의 다금바리 어획량은 2014년 1.4톤에서 2016년 6.9톤, 2017년에는 13.1톤으로 10배 이상 증가, 지속적인 방류 효과가 나타났으며, 이번 방류되는 다금바리는 3년 후 1kg 이상으로 성장해 어업인 소득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문관 해양수산연구원장은 “다금바리 등 고급 향토 어종에 대한 대량양산 체계를 확립하고 지속적인 자원방류를 통해 어업인 소득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박세경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
전국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