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전국 최초로 '이상음원 감지 영상 감시 시스템' 도입

이재성 | 기사입력 2019/01/03 [13:40]

구리시, 전국 최초로 '이상음원 감지 영상 감시 시스템' 도입

이재성 | 입력 : 2019/01/03 [13:40]

 

구리시(시장 안승남)는 3일 ‘경기도 안전자치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관내 수택동 골목길 10개소에 전국 최초로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기술을 활용한 ‘CCTV·음성인식 비상벨’을 설치하고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

 

구리경찰서에서 제안한 이번 사업은 취약 지역 골목길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강력 범죄를 예방하고 주민과 구리전통시장 방문객들에게 안전한 이용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시행됐다.

 

특히 IoT CCTV·음성인식 비상벨은 기존 CCTV의 한계를 보완하는 제품으로 CCTV가 범죄 발생 후 범인 검거를 위한 용도로 사용됐다면, IoT CCTV· 음성인식 비상벨은 범죄 발생 현장을 즉시 파악해 피해 발생을 사전 예방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설치 장비는 이상음원 감지 장치와 IoT CCTV, 외부 경광등으로 구성되며, 감지 장치는 비명 소리와 같은 이상음원을 즉시 식별할 수 있다. 감지 장치에서 이상음원이 감지되면 구리경찰서 상황실에 영상이 전송되어 확인 및 출동 조치가 가능하다. 이상음원 감지 장치가 연동된 CCTV는 이미 상용화되었지만 무선 통신 방식을 사용한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그동안 통신선 포설의 제약으로 설치가 어려웠던 등산로, 산책로, 지하보도에도 적은 예산으로 이상음원 감지 영상감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이어 태양광을 활용해 전원을 공급할 경우 산간, 도서 지역 등 장소의 제약 없이 설치가 가능하다.

 

또한 통신비도 자체 메모리에 저장된 자료를 필요시 확인하는 방식으로 불필요한 데이터 소모량을 줄여, 기존 유선 통신 요금의 절반 수준으로 운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시는 IoT CCTV‧비상벨 설치 외에도 ▲말하는 소화전 설치 ▲안심 택배함 확충 ▲안심 귀갓길 조성 ▲스마트 화재통보시스템 설치 ▲CCTV 확충 ▲화장실 IoT 비상벨 설치 등 다양한 방식으로 안전 도시 만들기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안승남 구리시장은 “범죄 사각지대의 위험 요인 해소와 환경 개선으로 보다 안전한 도시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구리경찰서와 협력해 시를 ‘살기 좋은 안전 도시’로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이재성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