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남북교류사업 본격화 위해 '남북교류협력위원회' 공식 출범

남북 사이클 대회, 청소년 교류, 함흥 신흥관 유치 등 남북협력 사업 구상

여한식 | 기사입력 2019/01/10 [18:11]

광명시, 남북교류사업 본격화 위해 '남북교류협력위원회' 공식 출범

남북 사이클 대회, 청소년 교류, 함흥 신흥관 유치 등 남북협력 사업 구상

여한식 | 입력 : 2019/01/10 [18:11]

광명시 제공


광명시(시장 박승원)는 10일 ‘광명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를 출범시키고 남북교류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이 날 시는 시청 중회의실에서 제1회 광명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를 열어 위원들을 위촉하고 남북교류협력기금 설치 및 운영계획을 심의했다. 

 

광명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는 박승원 광명시장, 김진향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이사장, 김용현 동국대학교 북한학과 교수 등 남북교류사업 전문가를 포함한 13명으로 구성됐으며 임기는 2년이다.

 

이번 위원회는 남북교류협력사업 총괄·조정하며, ∆남북교류협력의 촉진방안 ∆기반조성 및 민간차원의 교류지원 ∆위원회 사업계획 및 기금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고 의결한다. 

 

시는 지난 해 세 차례 이뤄진 남북정상회담으로 한반도 평화가 무르익으면서 지방정부 차원의 남북교류 협력 사업을 준비해왔다. 지난 9월 28일에는 ‘광명시 남북교류협력 사업 추진 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11월에는 경기도에서 추진하는 ‘남북평화협력 지방정부협의회’에 가입하면서 협력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시는 ‘남북 사이클 대회 개최’, ‘북한의 백석, 광명의 기형도 시인을 통한 문화교류’, ‘KTX 광명역과 북한 고산군 소재 광명역 간 상징적 교류’, ‘농마국수로 유명한 함흥의 신흥관 유치’ 등 4가지 협력 사업을 구상 중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첫 걸음을 뗀 광명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가 남북 도시 간 교류를 활성화시켜 한반도 평화와 경제 번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큰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여한식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연천군 동두천 포천시 가평군 의정부시 남양주 구리 양주시 파주시 고양시 김포시 하남시 양평군 여주시 성남시 광주시 이천시 용인시 부천시 과천시 광명시 안양시 의왕시 군포시 시흥시 안산시 수원시 오산시 안성시 평택시 화성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김희애, 빛나는 카리스마 발산하는 '중년 여성의 매력'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