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보건·의료분야 4대 추진전략 제시

배종석 | 기사입력 2019/02/06 [15:06]

수원시, 보건·의료분야 4대 추진전략 제시

배종석 | 입력 : 2019/02/06 [15:06]


수원시는 의료취약계층의 건강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보건ㆍ의료분야 4대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6일 시에 따르면 시는 ‘건강한 사람, 행복한 마을, 살고 싶은 수원’을 비전으로 하는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2019~2022년)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시가 수립한 의료계획은 ▲지역 내 건강격차를 줄이는 지역보건의료 보장성 강화 ▲누구나 누리는 지역건강 돌봄체계 확충 ▲주민이 주도하고 지역이 함께하는 건강마을 환경 조성 ▲마음건강 돌보는 정신건강도시 구축 등을 골자로 하는 추진전략을 수립, 19개 추진과제와 74개 세부과제를 시행할 예정이다. 

 
우선 시는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차상위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무료 건강검진ㆍ예방접종(A형간염, 로타바이러스)을 제공하고, 관내 56개 중학교 2ㆍ3학년 학생 2만4천여 명을 대상으로 무료 결핵 검진을 한다. 당뇨ㆍ고혈압 등 만성질환자에게는 보건소의 건강증진프로그램을 연계해준다. 

 
또한 재가 암 환자에게는 방문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회복지 서비스를 연계해 치료를 돕는다. 동네 의원과 보건소 관계자가 함께 홀몸 어르신 집에 방문해 맞춤형 통합 케어를 제공하는 ‘찾아가는 동의보감’ 서비스도 운영한다. 

 
아울러 치매안심지원체계도 구축키로 했다. 시는 치매 조기검진, 치매 고위험군 대상 인지강화 교실 운영, 민ㆍ관 치매협의체 구성, 치매환자 일대일 결연으로 환자를 지원하는 ‘치매파트너’ 양성 등 사업을 전개할 방침이다. 

 
이어 감염병 우려 지역 입국자 추적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위기 상황 발생 시 방역대책반(비상대책반)을 꾸려 종합 대응에 나서는 등 지역건강 돌봄 체계도 확충한다. 임산부 심리 검사, 난임 시술비 지원 등 모자보건사업도 진행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맞춤형 식단ㆍ건강 상식 등을 알려주는 ‘찾아가는 주민건강 체험터’, 성인ㆍ청소년 대상 ‘금연 클리닉’, ‘건강한 음주문화 만들기 캠페인’ 등으로 지역주민과 함께 건강마을을 조성한다. 

 
이 외에도 온라인 마음건강상담실, 아동청소년 스쿨케어 심리지원, 스트레스관리 행복교실, 자살예방 고위험군 연계 교육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정신 건강한 삶을 위한 보호체계도 강화한다. 

 
수원시 김혜경 장안구보건소장은 “시 4개 구 보건소는 물론 민간단체와도 협력해 다양한 보건의료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의료 사각지대 없이 모든 시민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배종석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