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행정공백을 무시한 인사발령에도 대책은 "無"

국장급 자리 장기간 공석으로 비워두는가 하면 사회복지 관련 부서에 사회복지와는 무관

배종석 | 기사입력 2019/03/17 [16:30]

광명시, 행정공백을 무시한 인사발령에도 대책은 "無"

국장급 자리 장기간 공석으로 비워두는가 하면 사회복지 관련 부서에 사회복지와는 무관

배종석 | 입력 : 2019/03/17 [16:30]


공무원 조직은 상하조직이다.

 

그래서 능동적이지 못하고 수동적으로 움직이는 조직이라는 지적까지 받고 있다. 이는 행정을 총괄하는 시장의 역할은 물론 부시장과 국장급 간부들의 역할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반증이다.

 

그런데 요즘 광명시가 장기간 행정공백 우려를 낳고 있다. 국장급(4급) 자리를 장기간 비워두고 때문이다. 광명시는 현재 9개 국과 48개 과, 18개 동이 있다.

 

하지만 시는 도시정책과, 주택과, 공원녹지과, 도시재생과, 첨단도시개발과 등을 총괄하는 도시재생국장의 자리를 장기간 공석으로 남겨 두고 있다. 여기에 기후에너지과, 환경관리과, 자원순환과, 수도과, 정수과를 역시 총괄하는 환경수도사업소장의 자리도 장기간 비워두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도시재생국장의 자리는 광명지역의 뉴타운사업을 비롯, 재건축·재개발사업을 총괄하는가 하면 학온동에 들어서는 첨단산업단지를 주관하는 부서다. 또한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구로차량기지, 하안2공공택지개발 등 산적해 있는 각종 현안사업을 주도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부서다.

 

더욱이 환경수도사업소장의 자리도 최근 시민들이 고통을 겪고 있는 초미세먼지에 대해 대책을 세워야 하는 등 마실 권리과 숨쉴 권리를 모두 책임지는 부서다. 이처럼 주요부서들의 국장이 장기간 공석으로 남기면서, 행정의 연속성이 떨어지는가 하면 사업추진력, 심지어 행정공백까지 우려되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오는 6월 또다시 3명의 국장이 명예퇴직과 공로연수로 물러난다. 그런데도 박승원 시장은 특별승진을 통해 자리를 채우지 않고 그대로 두겠다는 입장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럴 경우 무려 3개 국의 국장 자리가 빌 것으로 예상된다.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국도 논란의 중심에 서있다. 복지정책과와 노인복지과 등 사회복지를 담당하는 부서의 장이 사회복지 전공 및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이 아니라 일반 행정직 공무원을 자리에 앉혔다. 반면 지난 해말 사회복지 전문공무원을 대부분 동사무소로 내려보내 심층적인 사회복지 실현이 부족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심지어 양기대 전임 시장 시절 '더불어 사는 복지도시', '누리는 문화·복지'라는 시정방침을 내세워 사회복지에 중점을 두겠다는 뜻을 보였지만 박승원 시장 이후 '사회복지'라는 단어는 빠진 채 '평생학습, 돌봄도시'라는 시정방침을 정해 사회복지가 후퇴한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시 관계자는 "장기간 국장 자리가 공석으로 남아있어 직원들의 우려의 목소리를 알고 있다, 오는 4월 말쯤 국장승진을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그렇지만 6월 물러나는 국장 자리도 일부 그대로 공석으로 남겨두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사회복지 관련 부서의 경우 사회복지 전공 공무원이 없는 것에 대한 문제점도 익히 알고 있다"며 "사회복지도 사업을 추진하는 데 문제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배종석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배우 하지원, 2014년 이어 두 번째 모범납세자 선정!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