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조양호 회장, 대항항공에서 물러났지만 이제부터 시작이다.

강금운 | 기사입력 2019/03/28 [19:22]

(기자수첩)조양호 회장, 대항항공에서 물러났지만 이제부터 시작이다.

강금운 | 입력 : 2019/03/28 [19:22]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물러났다.

 

그러나 조 회장의 주식 지분을 보면 대한항공 경영권은 여전히 조 회장 일가에 품안에 있다는 보도가 잇따르고 있다. 대한항공의 경우 모기업 한진칼을 포함해 조 회장과 특수관계인이 지분 33.35%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이에 조 회장이 아들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과 석 대표이사를 통해 그룹 내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데는 별 제약이 없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하지만 '갑질행위'로 경영권에 최고의 위협을 받고 있는 조 회장은 대한항공 사내이사직에서 물러나게 된 데 이어 재판과 검찰 추가 수사 등을 앞두고 있다.

 

조 회장은 270억 원 규모의 횡령·배임 혐의 등으로 재판을 받고 있는가 하면 조세포탈 혐의를 검찰의 조사를 받고 있기도 하다. 앞서 검찰은 지난 해 10월 조 회장을 특정경제가중처벌법상 배임, 약사법 위반, 국제조세조정에관한법률 위반 등 혐의로 기소했다.

 

특히 조 회장은 납품업체들로부터 항공기 장비·기내면세품을 사들이면서 중간에 업체를 끼워 넣어 중개수수료를 챙기고, 자녀인 조현아·원태·현민씨가 보유하던 주식을 계열사에 비싸게 팔아 계열사에 손해를 끼친 혐의 등을 받는다.

 

이처럼 조 회장 일가는 '갑질행위' 뿐만 아니라 각종 범죄행위 등을 저지른 '종합선물세트'와 버금가는 범죄가족이라는 오명을 받고 있다. 그런데도 이들의 경영권 사수에는 큰 문제가 없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들이 시간이 지난 후 어느 순간 소리 없이 경영권에 다시 복귀한다며, 그 동안 경제자유주의에 공을 들여온 정부의 노력은 물거품으로 돌아간다.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국민들의 실망감일 것이다.

 

돈만 있으면 뭐든지 할 수 있다는 허탈감을 국민들에게 심어줄 수 있으며, 아무리 큰 범죄를 저지르더라도 돈이면 무엇이든 해결할 수 있다는 그릇된 시각을 보여줄 수 있어 걱정이 앞선다.

 

이번 기회를 통해 조 회장 일가를 완전하게 경영에서 물러나도록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지금 조 회장 일가의 문제를 바로잡지 않는다면 두 번 다시 조 회장 일가와 같은 범죄행위가 일어나지 않는다는 법이 없다. 또한 법이 살아있다는 진리를 가르쳐 줘야 한다./강금운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