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무역전쟁 이후 수입차 32.2% 급속도로 감소

산업통상자원부, 2019년 7월 국내 자동차 산업 동향

여한식 | 기사입력 2019/08/17 [09:00]

일본 무역전쟁 이후 수입차 32.2% 급속도로 감소

산업통상자원부, 2019년 7월 국내 자동차 산업 동향

여한식 | 입력 : 2019/08/17 [09:00]
일본 무역전쟁이 일본사 자동차의 수입이 급속도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19년 7월 국내 자동차 산업 실적 분석 결과 전년동월 대비 자동차 생산은 17.4% 증가, 수출은 11.6% 증가로 잠정 집계됐다.

올해 출시된 신차와 부분변경모델의 내수 판매 및 수출 호조세가 이어지면서 전년 동월 대비 17.4%(올해 최대 폭) 증가한 35만9554대 생산한 것으로 집계된다.

특히 SUV의 경우 2018년 7월에는 15만22대 생산됐으나 2019년 7월에는 18만5795대(23.8% 증가) 생산되는 등 7월 생산량 증가에 큰 폭으로 기여했다.

수출 동향은 북미와 EU를 중심으로 SUV와 친환경차의 지속적인 판매 호조세로 인해 전년동월 대비 11.6%(올해 최대 폭) 증가한 21만5927대 판매했다.

금액기준 전년동월 대비 21.6% 증가한 38억2천만 달러 수출됐으며 지역별로 북미지역은 23.2% 증가한 17억1천만 달러, EU지역은 37.8% 증가한 7억4천만 달러다.

국산차는 전년 동월 대비 2.0% 감소한 반면, 수입차는 4.8% 감소해 전체 내수는 2.4% 감소한 15만1091대 판매했다.

국산차는 국내외 경기불안에 따른 소비심리 하락 및 하반기 신차 대기수요 등으로 인해 전년동월 대비 2.0% 감소한 12만9463대 판매, 수입차는 일본의 대한민국 수출규제 발표(7월 1일) 이후 일본 브랜드 수입차 판매 감소 등으로 인해 전년동월 대비 4.8% 감소한 2만1628대 판매했다.

더욱이 일본 브랜드 수입차는 올 6월 3946대 판매됐으나 7월 전월대비 32.2% 감소한 2674대 판매(전년동월 대비 17.2% 감소)하는 등 급속도로 감소했다.

친환경차 내수는 전년 동월 대비 23.0% 증가한 1만2421대 판매됐고 수출은 역대 월단위 수출 최대치인 2만5063대 판매(전년동월대비 102.3% 증가)됐다.

내수의 경우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정책 확대시행(보조금 지원 대상 확대, 세제 및 기타 혜택) 등으로 인해 모든 종류의 친환경차가 전년동월 대비 판매 증가했다.

동력원별로는 하이브리드차(HEV)는 8381대(20.5% 증가), 전기차(EV)는 3326대(12.6% 증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는 362대(132.1% 증가), 수소차(FCEV)는 352대(1,113.8% 증가) 판매됐다.

주요 모델로는 하이브리드차가 그랜저 2289대, 니로 1836대, 신형 K7 1564대 순으로 판매되었고 전기차는 코나가 1528대, 수소차는 넥쏘가 352대이다. 친환경차 내수 실적은 전체 승용차 내수 판매의 9.7%를 차지할 만큼 성장했다.

수출은 북미와 유럽 등을 중심으로 전차종이 고른 실적을 내고 있으며 전년동월 대비 102.3% 증가한 25만63대로 월 단위 역대 최대 실적 기록했다.

동력원별로는 하이브리드차가 1만5013대(63.1% 증가), 전기차가 6246대(150.9% 증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가 3733대(486.0% 증가), 수소차가 71대(26.8% 증가)이다.

주요 모델로는 하이브리드차 니로가 7217대, 아이오닉이 4674대 등이 수출 판매됐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는 니로가 1579대, 전기차는 코나가 2507대, 수소차는 넥쏘가 71대 수출 판매됐다. 친환경차 수출 실적은 전체 승용차 수출량의 12.1%를 차지할 만큼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7월 자동차부품의 수출액은 미국 등 북미와 중남미 지역이 호조를 보이며 전년동월 대비 1.9% 증가한 20억6천만 달러 수출했다./여한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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