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취락지구 개발 관련' 논의하는 자리 가져

여한식 | 기사입력 2019/08/23 [19:06]

'광명시 취락지구 개발 관련' 논의하는 자리 가져

여한식 | 입력 : 2019/08/23 [19:06]


경기도의회 정대운 의원(광명2,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장), 김영준 의원(광명1, 경기도 테크노밸리 특별위원장)은 지난 21일 광명상담소에서 광명시 취락지구 관계자, 경기도청, 경기도시공사, 광명시청 관계자들과 취락지구 개발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현재 시는 17개소의 취락정비사업이 진행중으로 이 중 두길지구와 원광명지구는 도시개발사업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도시개발법에서 정한 법정 동의율에 달하는 동의서와 주민 의견을 반영한 개발계획 제안서를 광명시에 접수했다.

하지만 하수처리시설 부지 확보 방안, 사업부지 확장에 대한 근거 부족, 기반시설 미확보 등의 사유로 현재 계류 중에 있다.

개별개발을 할 경우 난개발이 될 수 있으므로 통합개발을 추진해야 하며 광역교통시설 등이 수립돼 있지 않은 상황에서 사업 추진은 어렵다는 기존의 시 의견에 추진위에서는 주민들의 재산권 제약과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호소하며 조속한 사업 진행을 요구했다.

또한 원광명·두길·식곡지구는 독립적 생활권 지역으로 서울~광명고속도로, 하수처리장, 저류지, 영서변전소 및 군사철도 등으로 타 지역과 물리적으로 분리돼 있고 확장성이 없어 통합개발이 의미가 없으므로 개별개발을 지원해 달라고 거듭 촉구했다.

이에 의원들은 "조합원·주민들이 시행사업의 주체가 되고 시는 지원해주는 방식으로 취락지구 개발이 돼야 한다"며 "철도나 도로등의 기반시설은 시와 도에서 지원하는 방향이 좋다. 취락지구 도시개발 및 광명·시흥테크노밸리에 꼭 필요한 '학온역 유치'를 위해 가칭, '학온역 추진협의체'를 구성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여한식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