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노후 경유차 수도권 운행 제한, 서민들만 서럽다

배종석 | 기사입력 2019/10/01 [18:12]

(칼럼)노후 경유차 수도권 운행 제한, 서민들만 서럽다

배종석 | 입력 : 2019/10/01 [18:12]

12월부터 3월까지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이 잦은 동절기에 대도시 내 노후 경유차 운행 제한, 최대 27곳 석탄화력발전소 가동 중단 등 고강도 대책이 시행될 전망이다.

 

대통령 직속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는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제1차 국민 정책 제안’을 발표했다.

 

발표한 내용을 보면 수도권과 인구 50만 이상의 대도시를 대상으로 생계형 차량을 제외한 배출가스 5등급 차량 114대의 운행을 중단하고, 고농도 주간예보 시에는 차량 2부제도 병행해 실시한다.

 

정부ㆍ공공기관이 발주하는 100억 원 이상의 건설공사장에서 노후 건설기계의 사용도 제한한다. 또 국내 내항 선박의 미세먼지를 줄이는 연료 사용을 유도하기 위한 대책과 경유차의 구매와 보유 억제를 위해 노후 경유차의 취득세를 인상할 방침이다.

 

이어 배출량의 41%를 차지하는 산업 부문에서는 1만1천993톤의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1천 명 이상 규모의 민관합동점검단을 파견, 불법 배출행위를 원격 감시한다.

 

이와 함께 중소 사업장은 2천억 원 상당의 방지 시설 설치비용과 맞춤형 기술지원단도 지원된다. 생활 부문에선 생활에 밀접한 도로를 미세먼지 집중관리 도로로 지정하고, 농촌 지역의 관행화된 영농ㆍ생활 폐기물 불법 소각을 막기 위해 수거ㆍ처리도 지원한다.

 

아울러 12월부터 3월까지 최대 27기의 석탄발전소의 가동을 중단한다. 석탄발전소는 국내 미세먼지 배출량의 12% 차지하는 단위 사업장 중 가장 큰 배출원이다.

 

정부의 발표는 그럴싸하다. 그렇지만 생계를 위해 노후 경유차를 운행할 수 밖에 없는 서민들에 대한 생계 대책은 빠져있어 아쉽다. 노후 경유차를 운행하는 대부분의 국민들이 하루 벌어 하루 먹고사는 서민들이 대부분이다.

 

차량을 교체하고 싶어도 돈이 없어 바꾸지 못하는 서민들이 많다. 그렇다면 이에 대한 대책과 지원책도 함께 마련되는 것이 당연한 것 아닌가. 그런데 지원책은 없고, 무조건 제한하는 조치만 내리는 정부의 대책에 아쉬움이 많다./배종석 편집국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