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교육 불평등의 심화시키는 국제중 정책 폐기해야

박세경 | 기사입력 2019/10/16 [20:23]

(기자수첩)교육 불평등의 심화시키는 국제중 정책 폐기해야

박세경 | 입력 : 2019/10/16 [20:23]

국제중이 교육 불평등을 심화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 해 사립 국제중학교의 연간 학부모부담금 최고액이 경기도 청심국제중학교를 중심으로 1,500만 원인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국내 총 4개의 사립 국제중학교의 평균학비가 1,104만 원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영국 의원(정의당)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아 분석한 자료에 보면, 우리나라에는 서울, 경기, 경남 지역에 총 4개의 사립 국제중학교가 있다. 그 중 학비가 가장 비싼 곳은 경기 청심국제중학교로 연간 학비가 1,499만 원이었으며, 학비가 가장 싼 곳은 서울 대원국제중학교로 연간 학비가 897만 원이었다.

 

이처럼 학비가 비싼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수업료였으며, 학생들은 평균 471만 원을 지불했다. 다음으로는 기타 수익자 부담수입으로 168만 원, 급식비 147만 원, 방과후학교활동비 129만 원 순이었다.

 

왠만한 국립대학교 등록금과 맞 먹는 국제중의 학비는 개선돼야 한다. 특히 교육 불평등과 위화감마저 줄 수 있는 국제중에 대해 심각한 고민을 할 필요가 있다.

 

더욱이 여 의원은 사립초 최고 1,295만 원, 사립국제중 최고 1,500만 원, 사립외고 최고 1,866만 원 등 특권교육 과정을 거친다고 하면 대학진학 전까지 학비만 최대 총 1억7,865만 원을 지불한다는 통계를 제시했다.

 

참으로 황당하다. 돈이 없으면 자녀를 가르칠 수 없는 구조라는 설명아닌가. 이는 고교무상교육이 시행될 경우 대부분의 학비가 면제될 일반학생들과의 괴리가 상당하다.

 

이제 정부는 나서야 한다. 교육 불평등을 심화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는 국제중학교에 대해 조속한 시일내에 폐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박세경 부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고현정, 팬들과 SNS 소통 나서나…동안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