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경기도, 탈북민 지원 위한 보호담당관 제도 "꼴찌 수준"

이영관 | 기사입력 2019/10/17 [21:09]

(국감)경기도, 탈북민 지원 위한 보호담당관 제도 "꼴찌 수준"

이영관 | 입력 : 2019/10/17 [21:09]

경기도가 탈북민 지원을 위해 마련된 보호담당관 제도 운영에서 전국 꼴찌 수준이라는 지적이다.

 

17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박정 의원(더민주당, 파주을)이 통일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경기도에서 근무하는 거주지보호담당관은 1인당 탈북민 312.3명을, 취업보호담당관은 1인당 탈북민 999.4명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거주지보호담당관을 지정해 거주지 편입과정에서부터 주민등록, 생계급여 지급, 의료급여 대상자 지정 등 사회보장제도의 편입과 증명서 발급과 같은 각종 행정지원 업무를 담당하게 하고 있다.

 

또한, 고용노동부 산하 전국 종합고용지원센터에서는 전문적인 취업상담 공무원을 북한이탈주민 취업보호담당관으로 지정해 진로지도를 지원하고, 직업훈련기관을 알선하는 한편 이들을 고용할 의사가 있는 사업장을 연결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그러나 경기도의 경우 9천994명으로 가장 많은 탈북민들이 거주하고 있지만, 거주지보호담당관은 32명, 취업보호담당관은 10명에 그친다. 나아가 올해 8월 말 기준으로 전국에는 3만685명의 탈북민들이 거주하고 있는데, 이들의 정착을 지원하는 제도는 매우 열악한 상황이라는 주장이다.

 

특히, 지난 7월 발생한 탈북 모자 사망 사건을 계기로 탈북민에 대한 정부차원의 관심과 지원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연이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박 의원은 “실효성 있는 지원을 위해 제도를 확대 운영할 필요가 있다”며 “체계적인 관리·지원시스템을 구축해 소외받는 탈북민이 나오지 않도록 정부 차원의 대책을 시급하게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이영관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고현정, 팬들과 SNS 소통 나서나…동안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