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전국 고철사업장 방사능 오염물질 방치 대책 시급

여한용 | 기사입력 2019/10/18 [17:41]

(기자수첩)전국 고철사업장 방사능 오염물질 방치 대책 시급

여한용 | 입력 : 2019/10/18 [17:41]

전국 재활용고철 사업장에 방사능 오염물질이 방치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신창현 의원(의왕·과천)은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9월 기준 우리나라 재활용고철 사업장에 22건, 무게로는 534㎏에 달하는 방사능 오염물질이 쌓여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수입된 고철에서 방사선이 검출되면 수출국으로 반송하며 2013년 이후 수입된 고철에서 방사선이 검출돼 반송된 사례는 일본, 러시아, 미국, 리비아, UAE 등 122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국내 재활용고철에서 방사선이 검출되면 처분을 위해 보관을 하고 있지만 제때 처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지난 2014년 방사선이 검출된 총 21건에 달하는 물량의 경우 5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전국에 그대로 방치되고 있다.

 

국내 재활용 고철에서 방사선 고철이 발견된 것은 정말 놀라운 일이다. 그런데도 더욱 놀라운 것은 방사선으로 오염된 고철이 아직도 전국에 방치되고 있다는데 있다. 정부는 조속한 시일 내에 방사선 고철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이는 국민의 건강과 직결되기 때문이다./여한용 국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