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현역의원 평가 하위 20% 공개, "더민주당 꼭 이렇게 해야 하나?"

배종석 | 기사입력 2019/10/21 [19:27]

(칼럼)현역의원 평가 하위 20% 공개, "더민주당 꼭 이렇게 해야 하나?"

배종석 | 입력 : 2019/10/21 [19:27]

내년 4월 총선이 6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을 비롯 자유한국당은 점차 총선체제에 돌입하는 등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더민주당은 총선 공천 경선을 앞두고 선출직 공직자 평가에서 ‘하위 20%’에 해당하는 의원을 공개하는 방안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더민주당 측에선 하위 20%에 해당하는 의원들의 명단이 공개되면, 사실상 공천 배제 효과가 작용 ‘물갈이의 시초’가 될 수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고 있다. 그렇지만 당이 극심한 내홍을 겪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현재 더민주당은 당헌·당규의 선출직 공직자 평가 규정에 따라 현재 현역 의원 128명을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 중이다. 다음 달 5일부터는 최종평가에 돌입하며, 의원 간 다면평가와 자료 제출 및 평가, 여론조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오는 12월 23일 평가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더민주당은 중간·최종평가를 합산해 하위 20%인 128명 중 25명에 해당하는 의원은 경선 시 ‘20% 감산’ 페널티를 적용한다는 계획까지 세우고 있다. 이런 속내는 자연스러운 물갈이와 함께 명단공개 시 해당 지역구 표심이 크게 흔들리면서, 경선을 통과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에 더민주당 내에선 꼭 이렇게까지 하면서, 물갈이를 해야하느냐는 비판적인 목소리도 고개를 들고 있다. 사실상 ‘망신 주기를 통한 찍어내기’라는 비판은 물론 명단을 공개할 경우 반발과 총선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부정적인 시각도 대두되고 있다.

 

그 동안 당과 함께 해온 의원들에게 충분한 대우는 해주지 못할 망정 명단공개로 불미스럽게 물러나게 하는 것은 도의적인면에서 국민들에게 저항을 받을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특히 문제는 이런 소식이 전해지면서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유언비어까지 퍼지고 있다.

 

"하위 20%에 포함됐다'는 이야기에서부터, "이번 총선에 물갈이 대상이 됐다"는 등 확인되지 않은 유언비어가 지역구내에 퍼지고 있어 현역 국회의원들이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자연스러운 물갈이가 아닌 인위적인 물갈이는 향후 총선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더민주당은 스스로 알아야 할 것이다./배종석 편집국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