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경기도 自治警察 시행준비 자문위원회' 개최

서민성 | 기사입력 2019/11/28 [15:36]

'제2차 경기도 自治警察 시행준비 자문위원회' 개최

서민성 | 입력 : 2019/11/28 [15:36]

 

 

경기도는 28일 도청 건설기술심의실에서 ‘제2차 경기도 자치경찰 시행준비 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

 

이 날 위원회에서는 도가 자치경찰제 시범운영 공모 준비를 위해 올해 추진해 온 사항들을 설명하고, 도 자치경찰제 공모 계획(안)에 대한 자문위원들 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경찰청과의 원활한 협업 추진과 자문기능 보강을 위해 도의 현장 치안실무에 밝은 경기남·북부지방경찰청 경무과장을 신규 자문위원으로 위촉했다.

 

도가 준비 중인 공모계획(안)에는 도의 치안환경을 대표 할 수 있는 지역을 시범운영 실시하고, 여성․청소년, 교통, 지역경비 등 자치경찰 고유사무와 식품‧환경‧대부업․하천‧동물보호‧부동산등 특별사법경찰단 수사사무, 지역 특수 치안수요 등을 반영한 주민밀착형 사무 등을 발굴 추진한다는 내용이 들어 있다.

 

구체적으로 추진한 사항은 ▲경기도 자치경찰 시행준비 자문위원회 구성 및 운영 ▲경기도형 자치경찰제 정책연구과제 수행(경기연구원) ▲자치경찰제 도입 방향 토론회 개최 ▲경기남부지방경찰청 현장방문 ▲경찰(치안)행정과 접목 가능한 도 및 시군 행정사무 발굴 ▲경기도의회(안전행정위원회) 자치경찰제 정책토론회 등이다.

 

이와 함께 청소년, 대학생, 주민자치위원 등 일반 도민들과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자치경찰제에 대한 교육과 홍보를 위해 ▲찾아가는 자치(경찰)교실 운영 ▲시군 자치경찰 담당자 설명회 개최 ▲시군 담당자 및 현직경찰 대상 자치분권(경찰) 워크숍 개최 ▲내가 바라는 자치경찰제 경연대회 등을 진행했다.

 

이 날 논의에서는 자치경찰제에 대한 현직 경찰관들의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자치경찰로 전환하는 인력에 대한 특진, 계급정년 폐지 등 인사혜택과 선택적 복지포인트 등 후생복지 확대, 경찰청 차원의 자치경찰제 도입에 따른 경찰관의 신분변동과 처우 등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 제시와 충분한 경찰 내부 의견 수렴 중요 등의 내용이 오갔다.

 

박근철 도 자치경찰 시행준비 자문위원회 위원장은 “경찰법 개정 등 자치경찰 제도 시행을 앞두고 경기도 자치경찰제 시범운영 공모 참여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경기도민의 삶이 더욱 안전하고 행복해 질 수 있는 경기도형 자치경찰제 도입을 위해 철저히 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서민성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배우 임지연, 새 소속사 '아티스트컴퍼니'와 배우 제2막 연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