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 박사학위 논문 표절의혹 제기

배종석 | 기사입력 2020/01/07 [19:04]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 박사학위 논문 표절의혹 제기

배종석 | 입력 : 2020/01/07 [19:04]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박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이 제기됐다.

 

7일 김현아 국회의원(자유한국당, 비례)은 "확인결과 지난 2004년 정 후보자의 박사학위 논문이 다른 사람의 1991년 석사학위 논문을 거의 그대로 베껴 쓴 것으로 나타났다"며 "동일한 문장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용어만 단순히 바꿔 논문을 표절한 것이다. 거의 논문 복제수준이다"고 지적했다.

 

또한 김 의원은 "정 후보자가 표절한 석사 학위 논문의 '마케팅이란 본질적으로 企業主體的인 槪念으로 마케팅이 販賣者, 購買者, 經濟的 財貨와 用役에 관련된다고 보는 一般的 見解이다'라는 문장은 '마케팅이란 본질적으로 기업주체적인 개념으로 마케팅이 판매자, 구매자, 경제적 재화와 용역에 관련된다고 본다'는 식으로 표절됐다"며 "이처럼 한자 용어만 한글로 바꿔 표절한 것이 부지기수다"고 주장했다.

 

특히 "논문에 설문조사가 포함돼 있는데, 샘플수거 기준 422개의 설문조사를 직접 수행했는지도 의문스럽다"며 "정 후보자가 박사학위를 위해 대학원을 다니던 기간(2000년 3월∼ 2004녀 2월)은 재선의원으로 정책위의장, 원내대표 등의 시기와 겹쳐 제대로 된 학업이 사실상 불가능했을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학위 취득을 위해 논문표절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김현아 의원은 “담당교수의 지도와 적법한 심사를 거친 논문 중에도 사후에 표절들로 판명돼서 취소가 되거나 표절논문으로 지명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며 "심사 교수로부터 서면으로 표절의 문제가 없다는 답변을 받아서 제출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정 후보 측은 오후 질의에 앞서 답변서를 제출했지만 표절여부에 대한 내용은 없이 원칙적인 답변만 했을 뿐이다"고 비판했다.

 

한편 김 의원은 "문재인 정부 들어 임명된 장관 36명 중 44%에 달하는 16명이 논문 표절로 논란이 됐다"며 "이쯤 되면 논문 표절은 문 정권 후보자의 기본 덕목이라 봐도 무방할 지경"이라고 비꼬았다./배종석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고현정, 팬들과 SNS 소통 나서나…동안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