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정왕본동 간호직 주무관 "어르신들의 든든한 버팀목"

하기수 | 기사입력 2020/01/22 [18:04]

시흥시, 정왕본동 간호직 주무관 "어르신들의 든든한 버팀목"

하기수 | 입력 : 2020/01/22 [18:04]

시흥시 제공 

시흥시 최초로 각 동 행정복지센터에 배치된 간호직 주무관이 어르신들의 건강사업에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

 

지난 해 10월 정왕본동에 배치된 간호직 주무관은 2020년을 맞아 정왕본동 주민들의 건강을 살피기 위해 '만 65세 진입 노인 전수조사 사업'을 계획하고, 월별로 해당 달에 생일이 속해 있는 만 65세 주민들을 방문하기 시작했다. 주민들을 방문할 때에는 항상 간호직 주무관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특히 정왕본동 간호직 주무관은 생애 전환기에 있는 만 65세에 진입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방문해 혈압, 혈당 수치를 측정하고 개인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건강 상담을 제공한다. 필요 시에는 정신건강복지센터 등 지역사회 기관과 연계를 하는 등의 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만 65세 정왕본동 주민들이 생활하는 데에 어려움은 없는지 확인하고 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주민들을 위해 기초연금, 기초생활수급, 긴급지원, 노인맞춤돌봄서비스에 대한 안내문을 작성해 복지서비스 안내에도 힘쓰고 있다.

 

방문한 대상자 중 한 어르신은 당뇨를 앓고 있음에도 저혈당의 증상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고 있었다. 저혈당은 응급상황임에도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에 간호직 주무관이 저혈당의 증상과 대처법에 대해 교육함으로써, 주민이 스스로 건강관리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정왕본동 관계자는 "노인 연령에 진입하는 주민들이 스스로 건강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생애전환기에 있는 만 65세 진입 노인을 대상으로 개별방문을 실시해 정왕본동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때로는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대상자를 발굴해 대응방안을 마련할 수 있어 복지사각지대 선제적 해소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하기수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연천군 동두천 포천시 가평군 의정부시 남양주 구리 양주시 파주시 고양시 김포시 하남시 양평군 여주시 성남시 광주시 이천시 용인시 부천시 과천시 광명시 안양시 의왕시 군포시 시흥시 안산시 수원시 오산시 안성시 평택시 화성시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배우 이주영, 영화 '보이스' 캐스팅 확정… 변요한 조력자 된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