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화섭 안산시장 정치자금법 위반 기소 "정치인생 최대 위기"

지방선거를 앞둔 2018년 2월부터 4월까지 지지자 등으로부터 500만 원을 받은 혐의

하기수 | 기사입력 2020/02/13 [20:06]

윤화섭 안산시장 정치자금법 위반 기소 "정치인생 최대 위기"

지방선거를 앞둔 2018년 2월부터 4월까지 지지자 등으로부터 500만 원을 받은 혐의

하기수 | 입력 : 2020/02/13 [20:06]

 

윤화섭 안산시장이 정치인생 최대의 위기를 맞았다.

 

윤 시장은 지난 2018년 6ㆍ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불법 선거자금을 받았다는 혐의 등으로 고소돼 수사를 받아오다 재판에 넘겨진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수원지검 안산지청 관계자는 "윤화섭 안산시장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했다"고 밝혔다.

 

검찰이 윤 시장을 제판에 넘김에 따라 수원지법 안산지원 형사4단독(부장판사 이정형)은 오는 3월 19일 오전 윤 시장에 대한 정치자금법 위반 사건의 공판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때문에 지역정가가 초긴장 상태다. 실제 윤 시장이 정치자금법 위반죄로 벌금 100만 원 이상의 형을 확정받을 경우 당선 무효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 2004년 수원지검 안산지청 형사3부(부장검사 문재근, 검사 노만석)는 공사편의 명목으로 업자로부터 2천만 원을 수수한 혐의(뇌물수수)로 송진섭 전 안산시장을 불구속기소했다.

 

이로 인해 송 전 시장이 장기간 법정다툼을 벌이면서, 안산시정이 제대로 돌아가지는 않는다는 비판의 목소리를 듣는 등 행정공백 기간이 길었다.  


이 뿐만이 아니다. 2010년에는 역시 검찰이 안산시 사동 복합개발사업 참여 업체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조사를 받아 온 박주원 전 안산시장을 구속기소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박 전 시장도 무죄를 주장하며, 장기간 법정에서 싸움을 벌이는 등 홍역을 치렀다.

 

특히 시장을 그만 둔 전직 시장들의 흑역사도 한 페이지를 장식하고 있다. 2002년 박성규 전 안산시장은 재직중 그린벨트 해제지역에 관한 정보를 이용, 타인명의로 부동산투기를 통해 수백 억 원 상당의 시세차익을 남기려하는 한편 관내 건축업자로부터 아파트건축사업계획변경승인 대가로 현금 수억 원을 받는 등 혐의로 구속기소되는 불명예를 안았다.

 

이처럼 안산시장마다 끊임없는 구설수와 구속, 여기에 중도 하차하는 일까지 벌어지면서, 윤 시장도 이번 사건으로 최악의 경우 중도 하차를 해야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윤 시장 측은 "부정한 자금을 받은 사실이 없다"며 "재판 과정에서 나머지 부분도 충분히 소명해 무죄를 확신한다"고 말했다. 

 

한편 윤 시장은 지난 2018년 6ㆍ13 지방선거를 앞둔 2월부터 4월까지 지지자 등으로부터 500만 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하기수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