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코로나19' 위기 처한 상가 임대료 분쟁 지원 나서

박세경 | 기사입력 2020/03/22 [21:25]

道, '코로나19' 위기 처한 상가 임대료 분쟁 지원 나서

박세경 | 입력 : 2020/03/22 [21:25]

경기도가 '코로나19'로 위기에 처한 상가임차료 조정 지원에 나선다.

 

22일 도에 따르면 도는 '코로나19'에 따른 매출급감으로 대부분의 소상공인이 임대료 연체·계약해지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따른 것으로 임대차 관련 전문상담을 늘리고, 분쟁조정위원회 기능을 활성화 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우선, 도는 '코로나19'로 인해 현장에서 발생하는 임대차 관련 분쟁을 조정, 임대인과 임차인의 상생을 이끌어내기 위해 ‘상가임차인 임대료 감액청구 조정’을 지원한다.

 

또한 도는 현재 주2회 시행중인 상가임대차 관련 전문상담을 주 5회로 늘리고, 임대료조정이 필요한 임차인들에게 필요한 서식을 제공, 손쉽게 권리를 행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어 전문상담이 늘면 분쟁조정 신청건수도 늘어날 것으로 보고 ‘경기도 상가임대차 분쟁조정위원회’ 기능을 더욱 활성화 해 신속한 분쟁조정이 이뤄지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조정위원회를 통한 조정결과는 상가임대차법상 법원판결과 동일한 집행력을 가지게 돼 별도 판결문이 없어도 강제집행이 가능한 효력이 부여된다. 이에 따라 도는 소송보다는 분쟁조정이 편리하다는 점을 홍보해 조정이 더 많이 이뤄지도록 할 방침이다.

 

상가임대차 분쟁에 대한 상담은 도 무료법률상담실(031-8008-2246) 또는 도 콜센터(031-120)를 통해 전화상담 또는 방문상담 가능(전화/방문상담 상시 가능)하며, 도에서 위촉한 공인중개사를 통한 조언도 들을 수 있다.

 

분쟁조정을 신청하고자 하는 경우 도 홈페이지(홈>민원>민원서비스>무료법률상담>상가 임대차 분쟁조정)에 게시된 신청서를 작성해 도 상가임대차 분쟁조정위원회(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효원로 1 법무담당관)로 제출하면 된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코로나19'로 인한 미증유의 경제위기 상황에서, 상가 임차 소상공인이 겪는 어려움은 이루 말할 수 없다”며 “선한 건물주 운동에 동참하는 임대인 분들에게 감사드리며, 이번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상생이 절실하다. 많은 임대인분들의 협조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박세경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배우 박정화, 액션 느와르 영화 '용루각' 출연 확정!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