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인천시장, 송영길 '뜨고' VS 유정복·안상수 '지고'

송영길 계양을에서 무난하게 당선된 반면 유정복과 안상수 전 시장은 '고배'

배종석 | 기사입력 2020/04/16 [14:05]

전직 인천시장, 송영길 '뜨고' VS 유정복·안상수 '지고'

송영길 계양을에서 무난하게 당선된 반면 유정복과 안상수 전 시장은 '고배'

배종석 | 입력 : 2020/04/16 [14:05]

(좌측부터)송영길, 유정복, 안상수 전직 인천시장 

 

인천시장을 지낸 전직 시장들이 이번 21대 총선에서 희비가 엇갈렸다.

 

이번 21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압승을 인천지역도 빠져나갈 수 없었다. 13명의 국회의원을 뽑는 이번 선거에 11명을 배출한 더민주당이 압도적인 승리를 한 반면 야당인 미래통합당은 1명, 여기에 무소속 윤상현 당선자까지 초라한 성적을 남겼다.

 

이런 가운데 전직 인천시장을 지낸 후보들의 당락도 극명하게 나뉘었다. 더민주당의 민선 5기(2010~2014년) 인천시장을 지낸 송영길 당선자는 계양을에서 58.6% 특표율을 기록하며 38.7%를 얻은 미래통합당 윤형선 후보를 여유 있게 따돌리고 5선에 선착했다.

 

송 당선자는 이번 총선에서 인천지역 선대위원장을 맡아 선거운동 기간 동안 수도권 곳곳을 누비며 민주당 후보 지지를 호소하는 광폭 행보를 이어가면서, 향후 정치적인 입지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송 당선자는 이번 승리로 오는 8월 24일 임기가 끝나는 이해찬 당 대표의 뒤를 이어 당권 도전에 나설 것으로 보여 향후 당내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가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반면 국회 재입성을 노린 미래통합당 유정복 전 인천시장(2014~2018)은 남동갑에 출사표를 던지고 더민주당 현역 의원인 맹성규 후보와 격전을 벌였으나 낙선의 쓴 잔을 마셨다.

 

친 박근혜계로 분류되고 있는 유 전 시장은 김포 출신으로 과거 김포지역에서 3선에 성공했지만, 2018년 지방선거 패배와 이번 총선에서 연이어 패배하면서, 향후 정치일정에도 상당한 부담감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미래통합당 안상수 전 인천시장도 당의 방침에 따라 중구·강화·옹진를 놔두고 동구·미추홀구로 지역구를 옮겨 무소속 윤상현 당선자와 한 판 승부를 벌였지만 윤 당선자(40.49%), 더민주당 남영희 후보(40.44%)보다도 적은 15.5%를 얻는데 그쳤다.

 

인천지역 정치분석가들은 "20대 총선에서는 전체 의석수 가운데 더민주당 7석, 미래통합당 6석으로 어느 정도 균형을 이뤘으나 이번 선거에선 더민주당의 완승으로 끝나 통합당의 재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전직 인천시장들도 송 당선자는 향후 당대표와 대권가도에 힘이 실릴 수 있는 반면 유 후보와 안 후보는 상당한 후유증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분석했다./배종석ㆍ이창희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