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놓고 인천시 VS 광명시, "파워게임"

인천남동갑 맹성규 의원 제2경인선 여론몰이에 광명시 정치권 불쾌감 드러내

배종석 | 기사입력 2020/06/25 [18:56]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놓고 인천시 VS 광명시, "파워게임"

인천남동갑 맹성규 의원 제2경인선 여론몰이에 광명시 정치권 불쾌감 드러내

배종석 | 입력 : 2020/06/25 [18:56]

(좌측부터)더불어민주당 양기대 의원(광명을), 임오경 의원(광명갑), 맹성규 의원(인천남동갑)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인천시와 광명시 정치권의 파워게임으로 번지는 모양새다.

 

제2경인선 신설과 인천2호선 신안산선 연결사업이 구로차량기지 이전 문제로 난항을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천남동갑 더불어민주당 맹성규 국회의원 등이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해법을 모색키로 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는 은연 중 광명시를 압박하는 한편 구로차량기지와 연계된 제2경인선과 인천2호선 신안선 연결사업을 밀어부치겠다는 생각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으로 보고 있다.

 
맹 의원은 제2경인선은 광명을 거쳐 구로를 연결하고, 인천2호선 사업은 신안선과 연결해 독산까지 연결하는 사업으로 이 사업에 정상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선 구로차량기지를 광명으로 이전해 사용하는 게 관건이라는 생각이다.

 

이에 맹 의원이 제2경인선과 연관된 주변지역 국회의원들과 동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놓고 광명시를 압박하는 모습이다. 25일 김현미 국토부 장관을 만나는 자리에 제2경인선이 연결된 인천과 시흥, 부천 지역구 의원인 더민주당 윤관석(인천남동을), 박찬대 의원(인천연수갑)을 비롯, 김상희 의원(부천소사), 문정복 의원(시흥갑)이 동행했다.

 

이에 대해 광명지역 정치권은 반발과 함께 노골적인 불쾌감을 드러냈다. 맹성규 의원이 자신의 공약을 지키기 위해 주변 지역 국회의원까지 끌어들여 광명시를 압박하고 있다는 비판이다.

 

광명지역 정치권은 "제2경인선과 인천2호선 신안선 연결사업을 하겠다면 구로차량기지를 인천시로 가지고 가라"며 "자신들에게 이익이 되고 필요한 것은 얻어가고 혐오시설은 광명시가 그대로 떠안고 가라는 것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맹성규 의원이 자신들에게 필요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주변지역 정치권까지 끌어들이는 것은 아주 얄팍한 '꼼수'로 보인다"며 "자신들의 이익은 모두 가져가고, 주변지역에는 달콤한 사탕으로 이간질 시키는 행위는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제2경인선은 가칭 수인선 청학역(신설역, 지하)에서 출발해 신연수역(인천1호선)~논현~서창2지구~시흥 신천역(서해선)~부천 옥길지구를 거쳐 광명 차량기지까지 복선전철 20.63km를 건설하고 정거장 8개를 신설해 노량진까지 운행하는 노선이다.

 

제2경인선 사업비는 약 1조3361억 원(국비 9353억 원, 인천 2147억 원, 경기 1861억 원)이고, 개통 목표시점은 2029년으로 보고 있으며, 기획재정부가 지난 해 8월부터 예비타당성을 조사 중이지만 광명시로 구로차량기지 이전을 반대하면서, 사업추진이 막혀 있다.

 

이어 인천시는 2021년 상반기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하고, 2021년 상반기 예타조사 결과가 좋게 나오면 하반기 타당성 평가와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발주한 뒤, 2024년 이후 기본계획과 실시설계 용역을 완료해 착공할 목표를 세웠다.

 

이와 함께 인천2호선 신안산선 연결사업도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구로차량기지를 광명시에 두고, 인천대공원역부터 시흥·광명을 거쳐 서울1호선 독산역까지 14.7㎞ 연결하는 사업이다./배종석ㆍ김낙현 기자

 

 

DDD 20/06/26 [09:37] 수정 삭제  
  어이 기자님들, 노골적? 파워 게임? 광명에 땅샀어요? 팩트만 전달하세요. 국토위원장이 문제해결위해 협의한다는게 무슨 노골적 파워게임? 결국 광명 니들 전철역 더 달라는 소리를 꼭 철거민 집 안빼는것처럼 하는거 아닙니까 노온사동 허허벌판에 사람도 없고 전부 슬레이트촌인데 누가 혐오를 받는다는 소리요? 여하튼 손으로 일하는 직업은 참 편하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신예 정다은, 웹드라마 '연애 혁명' 캐스팅…양민지役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