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장애인 나들이버스 '라온들이' 운행

여한용 | 기사입력 2020/09/02 [10:17]

부천시, 장애인 나들이버스 '라온들이' 운행

여한용 | 입력 : 2020/09/02 [10:17]

 

 

부천시가 장애인들의 다양한 문화·여가활동을 돕기 위한 ‘라온들이 버스’를 운영한다.

 

‘라온들이 버스’란 ‘즐거운’ 뜻이라는 뜻의 순우리말인 ‘라온’과 (나)들이의 합성어로 부천시민 명칭 공모를 통해 선정됐다.

 

이 버스는 신체적 불편으로 이동에 제약이 있는 장애인에게 야외활동 이동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맞춤형 버스로 제작됐다.

 

기존 45인승 버스 내부에는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이 쉽게 승·하차할 수 있도록 리프트가 설치됐다. 또한 휠체어 8인석, 일반인석 21석, 운전석 1석 등 총 30명이 탑승할 수 있도록 구조를 변경했다.

 

이에 라온들이 버스 도입으로 이동 불편을 겪었던 교통 약자의 이동권이 강화될 뿐 아니라 원활한 원거리 여행 및 문화체험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라온들이 버스 이용 대상자는 시에 주소를 둔 장애인과 그 가족, 장애인 단체이다. 이용 신청은 버스 위탁 운영기관인 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위탁 운영기관인 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리프트가 장착된 대형버스 도입을 통해 장애인의 여가 활용 및 사회참여가 더욱 활성화될 것”이라며 “거동이 불편한 휠체어 이용자의 편안한 발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여한용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