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화성-수원-용인, 출퇴근 시간대 광역급행버스 노선 전세버스 추가 운행

여한식 | 기사입력 2020/10/18 [11:57]

성남-화성-수원-용인, 출퇴근 시간대 광역급행버스 노선 전세버스 추가 운행

여한식 | 입력 : 2020/10/18 [11:57]

 

국토교통부가 출퇴근 시간대 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해 광역급행버스를 추가로 투입한다.

 

18일 국토부에 따르면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광역급행버스 11개 노선에 전세버스를 투입해 하루 44회(출근 29회, 퇴근 15회) 추가 운행되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대상은 출퇴근 시간대 차내 혼잡이 높거나 배차간격이 길어 장시간 정류소에서 기다려야 하는 등 이용 불편이 발생하는 노선을 중심으로 선정했다.

 

광역급행버스 증차운행 지원사업은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와 경기도가 협업해 9월부터 지방비 편성, 전세버스 수급 등 증차운행 준비가 완료된 기초 지방자치단체부터 순차적으로 시작하고 있다.

 

이에 화성 동탄, 성남 분당에서 서울로 운행하는 6개 광역급행버스 노선은 지난 9월 14일부터 증차운행을 시작했으며, 수원 영통·호매실, 용인 수지에서 서울로 운행하는 4개 광역급행버스 노선은 10월부터 증차운행을 시작했다.


또한 수원시 3개 노선은 지난 5일부터, 용인시 1개 노선은 오는 19일부터 증차 운행에 들어가며, 12월에는 파주 운정에서 서울로 운행하는 광역급행버스 노선도 증차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다.

 

특히 9월 증차운행을 시작한 화성시·성남시 사례의 경우 출퇴근 시간대의 평균 배차간격이 증차운행 이전과 비교해서 6분 가량 감소(20분 → 14분)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아울러 지원대상 11개 노선 전체로 보면 출퇴근 시간대 좌석 공급량이 약 30% 증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증차운행 지원사업을 통해 적은 비용으로 배차간격을 단축하고 좌석공급을 확대하는 등 광역급행버스의 이용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지종철 광역교통정책국장은 “내년부터는 광역급행버스뿐만 아니라 일반 광역버스까지 증차운행 지원을 확대해 광역교통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여한식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배우 하지원, 2014년 이어 두 번째 모범납세자 선정!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