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제3보급단 등 군부대 이전사업 "첫 발"

김낙현 | 기사입력 2020/12/10 [15:56]

인천시, 제3보급단 등 군부대 이전사업 "첫 발"

김낙현 | 입력 : 2020/12/10 [15:56]

인천시 군부대 이전 예상도

인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군부대 이전사업이 첫 발을 내디뎠다.

 

10일 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해부터 시작된 국방부의 인천지역 군부대 재배치사업과 연계한 제3보급단 등 군부대 이전사업 추진을 위한 첫 단계인 '기부 대 양여 이전협의 진행통보'를 국방부로부터 통보 받았다고 밝혔다.

 

시는 '기부 대 양여 이전협의 진행통보'가 제3보급단 등 군부대 이전 사업방식을 기부 대 양여사업 방식으로 확정하고 군부대 이전을 위한 첫 걸음을 시작한다는 의미로 보고 있다.

 

'기부 대 양여사업' 방식이란 사업시행자(인천시)가 기존의 국방ㆍ군사시설을 이전하기 위해 새로 설치한 국방ㆍ군사시설을 국가에 기부하고, 국가(국방부)는 기존 국방ㆍ군사시설의 대체시설을 기부한 자(인천시)에게 그 기능이 대체돼 용도 폐지된 일반재산을 양여하는 방식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시는 그 동안 지역주민 의견수렴을 위한 시민참여협의회 및 시의회 보고를 거쳐 올 5월 29일 제3보급단 등 군사시설 이전 협의요청서를 국방부에 제출한 이후 군 관계기관 등과 지속적으로 협의를 진행해 왔다.

 

특히 협의를 시작한지 6개월 만인 4일 기부 대 양여 이전 협의 진행통보가 되는 성과를 이루었고, 타 도시와 비교해 1년 이상을 앞당겨 진행통보가 돼 여의도의 절반 면적에 해당하는 약 36만평(1.2㎢)이 인천시민의 품으로 돌아오는 성과를 거뒀다.

 

앞으로 시는 군 관계기관과 기부재산 및 양여재산의 범위에 대해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합의각서(안)을 마련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이번 이전협의 진행통보로 기부 대 양여사업 방식이 확정됨으로써 앞으로 군 관계기관 등과 지속적 협의와 의견조율을 통해 제3보급단 등 군부대 이전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그 동안 군부대로 인해 단절됐던 장고개도로 개설과 군부대로 낙후된 부개 일신동 지역의 정주환경 개선, 주민 숙원사업 등 군부대 주변지역 주민요구사항에 대해 시민참여 협의회 등 시민과 소통해 해결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김낙현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