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목동' 연결하는 '목동선' 지하철, "큰 난관에 봉착하나?"

보궐선거에서 국민의힘 후보가 당선될 경우 '목동선' 건립은 사실상 어렵다는 이야기도

배종석 | 기사입력 2021/02/14 [20:22]

'광명~목동' 연결하는 '목동선' 지하철, "큰 난관에 봉착하나?"

보궐선거에서 국민의힘 후보가 당선될 경우 '목동선' 건립은 사실상 어렵다는 이야기도

배종석 | 입력 : 2021/02/14 [20:22]

지난 해 7월 열린 사전타당성조사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광명시와 서울 목동을 연결하는 '목동선' 지하철 건설사업이 큰 난관에 봉착했다.

 

'목동선'은 KTX광명역~목동역(5호선)을 연결하는 지하철 사업이다. 총 연장은 14Km에 이르며, 예산은 1조5천억 원(추정)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KTX광명역~소하역~가리대역~하안동우체국사거리역(인천2호선 계획)~철산역(7호선)~현충공원역~고척역~양천구청역(2호선)~목동역(5호선) 등 9개역의 신설을 추진한다.

 

이어 KTX광명역을 포함해 2호선, 5호선, 7호선 등 4개 환승역을 건립하며, 인천지하철 2호선이 독산역(1호선), 신독산역(신안산선)까지 연장할 경우 광명~목동선의 하안동우체국사거리역도 환승역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목동선' 사업이 큰 난관에 봉착했다. 지난 9일 서울시는 철도 직격 연장을 인천시·경기도와 협의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서울시는 시계 외 도시철도 및 광역철도 연결은 직결 운영이 아닌 평면 환승을 원칙으로 한다는 입장이다. 직접 연결 노선은 안되고 환승 노선에 대해선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광명과 양천구 목동을 직접 연결하려던 '목동선' 사업에 큰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실제 '목동선' 건설사업이 어려울 경우 이를 공약한 양기대 국회의원 입장에서도 상당한 고충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이 뿐만이 아니다. 오는 4월 치러지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따라 '목동선' 사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다행히 여당 후보가 당선되면 사업추진에 일말의 희망을 가질 수 있지만 야당 후보가 당선될 경우 사업추진이 사실상 불가능 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양기대 의원 측 관계자는 "국토부 공청회 등 일정이 뒤로 밀렸다. 일정을 기다리고 있다"며 "경기도에서도 당황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이 상황을 지금 지켜보고 있다. 개인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여서 경기도와 함께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서울시의 발표한 내용을 면밀하게 검토하고 있다"며 "지금 상황에선 지켜보고 있는 것이 최선"이라고 말했다./배종석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