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별내선 및 도봉산~옥정선 등 5개 철도건설공사 현장 점검

여민지 | 기사입력 2021/03/01 [13:52]

道, 별내선 및 도봉산~옥정선 등 5개 철도건설공사 현장 점검

여민지 | 입력 : 2021/03/01 [13:52]

경기도가 해빙기를 맞아 도에서 직접 시행 중인 대규모 철도건설 현장에 대해 안전점검에 나선다.

 

1일 도에 따르면 도는 오는 2일부터 4일까지 3일간 별내선(3·4·5·6공사구역), 도봉산~옥정선(2공사구역) 등 5개 공사 현장을 대상으로 해빙기 대비 안전관리실태 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해빙기는 겨우내 동결과 융해작용의 반복으로 느슨해진 지반 및 절개지가 붕괴되는 등의 안전사고의 발생 위험이 높은 시기이기 때문에 보다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번 점검에는 총 5개 점검반이 투입되며, 도 공무원과 철도건설 분야 전문인이 합동으로 참여해 체계적인 활동을 시행할 계획이다.

 

특히, 기존에는 현장별 기술지원기술인이 교차해 점검하는 방식으로 실시돼 왔으나, 이번 점검부터는 토질, 구조, 시공, 건축, 안전 등 전문분야별 도 철도건설 기술자문위원들이 점검반에 참여해 점검의 전문성과 실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점검반은 안전관리조직․안전관리계획서 작성 및 관리 실태와 해빙기 대비 시설물 안전관리 실태, 지반 및 굴착부 붕괴, 굴착사면 유실 여부, 가시설 구조물에 대한 자체 및 정기 안전점검 시행 여부, 노동자 안전사고 예방수칙 준수여부 등 안전사고 예방에 중점을 두어 점검을 시행할 방침이다.

 

아울러 공사현장 주변의 통행불편 및 위험요소 등 도민들의 불편 해소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살필 예정이다. 점검 시 지적사항은 조속히 조치하도록 하고 필요할 경우 안전관리 조치계획을 제출토록 할 방침이다.

 

구자군 도 철도건설과장은 “해빙기에는 동결됐던 지반이 녹아 연약화 되면서 균열, 붕괴, 침하가 발생할 수 있어 철저한 안전관리가 필요하다”며 “철도건설현장에서 인명·재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현재 지하철 8호선 연장선인 별내선과 7호선 연장선인 도봉산~옥정선을 직접 발주해 공사를 시행 중이다. 별내선은 오는 2022년, 도봉산~옥정선은 오는 2025년 준공 목표로 추진 중이다./여민지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