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와 대형 건설사…미세먼지 줄이기 '맞손'

이영관 | 기사입력 2021/04/05 [15:26]

고양시와 대형 건설사…미세먼지 줄이기 '맞손'

이영관 | 입력 : 2021/04/05 [15:26]

 

고양시가 공사장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5일 고양꽃전시관에서 시는 LH 및 10개 건설사와 '환경피해 방지를 위한 비산먼지 생활소음 저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날 참여한 10개 건설사는 관내 대형 공사현장이 있는 현대건설, 디엘이앤씨, 지에스건설, 포스코건설, 현대엔지니어링, 롯데건설, 에스케이건설, 한화건설, 대림건설, 케이씨씨건설 등이다.

 

이번 협약은 시민의 건강을 지키고 환경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다. '2020년 고양시 미세먼지 관리방안'에 따르면 공사장 비산먼지는 경유차 다음으로 높게 배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설공사장 대부분이 생활구역에 위치하고 있어 비산먼지와 공사장 소음 발생 등으로 시민 주거지에 많은 피해를 주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협약서에는 △사업공정 전 과정에서 조용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보호를 위해 상호 협력 △공사장 생활소음 저감 관리를 위해 소음측정기기 1개소 이상 설치·운영△생활소음의 근원적 저감을 위한 저소음, 저진동 장비 사용 노력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또한 △아침·저녁시간대와 주말·공휴일에는 특정장비 사용 제한 △고양형 녹색건축 설계기준에 따라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과 녹색도시 건설에 협조 △주민단체의 조용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보호 활동을 지원해달라는 내용이 포함됐다.

 

시 관계자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모범사례를 적극 발굴·공유하고 이에 대한 행정적, 기술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라고 말했다./이영관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