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 한들지구 투기 의혹, 전 인천시의원 구속영장 기각

구본학 | 기사입력 2021/04/19 [20:45]

인천 서구 한들지구 투기 의혹, 전 인천시의원 구속영장 기각

구본학 | 입력 : 2021/04/19 [20:45]

인천 서구 한들지구에 땅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전 인천시의원 A씨(61)에 대한 구속영장이 법원으로부터 기각됐다.

 

19일 인천지방법원 영장전담 장기석 판사는 A씨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한 후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장 판사는 "피의사실 입증에 필요한 증거 대부분을 확보했으며, 피의자는 취득 정보의 비밀성에 대해서만 수사기관과 입장을 달리할 뿐 객관적 사실을 다투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피의자의 현재 지위 등에 감안할때 참고인을 회유·협박하는 등 증거 인멸 염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주거가 일정하고 소환요구에도 성실히 임해 도망의 우려가 있다고도 할 수 없다"고 기각이유를 밝혔다.

 

하지만 법원은 A씨 명의의 한들지구 부지를 임의로 처분하지 못하도록 하는 기소 전 몰수보전에 대해선 인용을 결정했다. 기소 전 몰수보전은 범죄에 따른 수익이라는 입증이 있어야 하는 만큼, 범죄 수익이라는 증거가 충분한 것으로 법원은 판단했다.

 

법원이 결정한 몰수보전 대상지는 A씨가 한들지구 도시개발사업 시행인가 2주 전 구입한 백석동 3,435㎡ 규모의 땅으로, 규모는 49억5천만 원에 이른다. 이는 A씨가 백석동 땅을 대가로 받은 환지의 가치를 환산해 적용했다.

 

한편, 전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장으로 재직했던 A씨는 지난 2017년 8월 7일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인천 서구 백석동 땅을 19억6천만 원에 매입했다.

 

이후 A씨는 30억 원대의 시세차익을 남긴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특히 이 땅은 A씨가 토지를 구입한 2주 뒤 백석지구 도시개발사업 실시계획인가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구본학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