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지식정보타운, "썩을대로 썩었다"…부정청약자 등 무더기 적발

배종석·여한숙 | 기사입력 2021/06/14 [19:09]

과천지식정보타운, "썩을대로 썩었다"…부정청약자 등 무더기 적발

배종석·여한숙 | 입력 : 2021/06/14 [19:09]

기자회견 사진 

 

과천지식정보타운 아파트 부정청약자들이 무더기로 적발되는 등 썩을대로 썩었다는 결과가 나와 충격을 주고 있다.

 

14일 경기도는 지난 해 청약경쟁률 245대 1을 기록한 과천지식정보타운 분양 아파트 부정청약에 대한 기획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도는 위장 전입 등 부정한 방법으로 과천지식정보타운 아파트 청약에 당첨된 176명에 대해서도 공개했다.

 

특히 도는 이번 기획수사를 통해 총 176명 중 17명은 검찰에 송치하고 77명은 형사입건, 82명은 수사 중이다. 이들이 얻은 불로소득은 총 1,434억 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실제 A씨는 장애인인 아버지가 의왕 소재 요양원에 입소하고 있는데도 장애인 특별공급 중 거주자 가점 15점을 더 받기 위해 과천시였던 아버지의 기존 주거지 계약기간을 연장, 매달 임대료를 지급하는 등 증거자료를 준비해 청약에 당첨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B씨는 성남에 거주하면서 과천시 거주자에게 우선 공급하는 물량을 분양받기 위해 과천시 소재 친척집에 세대주로 위장 전입한 후 과천지식정보타운 생애 최초 특별공급에 청약했다. 그 결과 과천시 1년 이상 실제 거주자에게만 주어지는 우선 공급분 30%에 당첨됐다.

 

현재 해당 아파트의 프리미엄이 7억~8억 원대에 형성돼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이런 방식으로 176명이 챙긴 부당이득은 1,408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아울러 도는 기획부동산 점검을 통해 시흥·평택 일대 토지 11필지(1만1,426㎡)를 18억 원에 사들인 뒤 개발 호재가 있는 것처럼 속여 135명에게 지분쪼개기 방식으로 44억 원에 땅을 판 2명도 적발해 형사 입건했다.

 

김영수 공정특별사법경찰단장은 "지난 해 청약경쟁률이 높았던 아파트를 대상으로 부정청약 수사를 확대하고, 특히 기획부동산 중개행위에 대해 전면 수사에 집중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배종석ㆍ여민지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