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보건의료 특화프로그램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 시동

여한용 | 기사입력 2022/08/28 [10:11]

부천시, 보건의료 특화프로그램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 시동

여한용 | 입력 : 2022/08/28 [10:11]

 

 

부천시가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인 보건의료 특화프로그램을 시행한다.

 

28일 시에 따르면 시는 정부 국정과제인 ‘커뮤니티케어 실현을 위한 지역-돌봄 연계체계 구축’을 위한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지역사회 통합돌봄 방문진료 참여의료기관인 부천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부천시민의원이 다년간 방문진료 경험을 바탕으로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 의료기관’으로 선정됐다.

 

특히 장기요양인정자(1~4등급) 중 거동이 불편하고 재택의료가 필요한 대상자에게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작업치료사로 구성된 재택의료팀이 의료-요양-돌봄서비스연계-모니터링 등 포괄적 방문의료 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재택의료센터 이용에 따른 비용은 대상자 건강상태 및 처방내역에 따라 건강보험급여방문진료료 본인부담금 일부가 발생된다.

 

시는 본격적인 시범사업 시행에 앞서 참여의료기관, 국민건강보험공단 부천지사, 부천시 재가장기요양기관협회 등 유관기관 간담회를 통해 재택의료 제공체계 대안모색 및 지역-돌봄 연계체계 구축을 위한 협의를 진행했다.

 

또 거동이 불편한 고령환자들의 가족들이 약을 대리로 처방받아 대면진료 없이 약만 복용하던 환자들도 재택의료센터의료진 방문으로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질환악화 방지 및 합병증 예방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앞으로도 민·관 협력기반 의료·돌봄·주거·loT 등 다분야 연계 지역사회통합돌봄 선도사업 추진을 통해 국정과제 연계 돌봄서비스고도화와 함께 예방적·통합적 돌봄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여한용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고현정, 팬들과 SNS 소통 나서나…동안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