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이집트 엘다바 원전 건설 3조 원 수주 '쾌거'

신권영 | 기사입력 2022/08/28 [19:08]

산업부, 이집트 엘다바 원전 건설 3조 원 수주 '쾌거'

신권영 | 입력 : 2022/08/28 [19:08]

한국이 지난 2009년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자력발전소 이후 13년만에 수조 원 규모의 이집트 엘다바 원전 건설 프로젝트 수주에 성공했다.

 

28일 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이 3조 원 규모의 이집트 엘다바 원전 건설 프로젝트를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집트 엘다바 프로젝트는 이집트 원자력청이 발주하고 러시아 ASE사(러 로사톰 자회사)가 수주한 엘다바 지역의 1,200MW급 원전 4기 건설사업이다.

 

이에 한수원은 ASE사와 최근 이집트 카이로에서 황주호 사장과 러시아 ASE사 부사장이 임석한 가운데, ‘원전 기자재·터빈 시공 분야’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한수원이 2017년 발주사와 협의를 시작한 이래 지정학적 위기와 사업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민간이 문제 해결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계약을 체결했다.

 

지난해 12월 한수원이 단독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이후 러-우 전쟁, 대러 제재 등 예상치 못한 변수들로 인해 최종 계약까지 어려움이 많았다.

 

산업부는 한수원과 협력해 국제동향 및 이집트의 발주 관련 정보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수시 합동 점검을 하는 한편, 외교부 등 관계부처와도 긴밀히 협력하는 등 일관된 대응 전략을 수립·시행해 엘다바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이집트 엘다바 프로젝트 수주는 2009년 UAE 바라카 원전 이후 13년 만의 대규모 원전 분야 수출이다. 새 정부의 2030년까지 원전수출 10기 목표 선언 이후 가시화된 최초의 수주이기도 하다. 향후 체코·폴란드 등 중점 수주대상국에 본격적인 원전수출을 위한 강력한 모멘텀을 만들어낸 것으로 평가된다.

 

이와함께 아프리카 역내 중심국인 이집트가 최초로 시행하는 원전 사업에 한국이 참여하는 것으로, UAE 바라카 원전 수주에 이은 또 하나의 획기적인 성과다. UAE 바라카 원전 협력이 중동시장 진출의 교두보가 됐듯이 잠재력이 큰 아프리카 원전시장에 최초로 진출한 경험은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한국 기업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할 것이기 때문이다.

 

지난 몇 년 동안 수주 일감 절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던 원전 기자재 및 시공업체에 일감을 공급하는 등 원전산업 생태계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 원전산업은 이집트 엘다바 원전 건설 프로젝트 수주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

 

한국 원전은 전 세계 최저 수준의 건설단가와 100여 개 이상의 국내 기자재 업체 등 탄탄한 공급망을 바탕으로 계획된 예산과 공기를 준수(On-time, On-budget)하고 있어 전 세계 발주처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산업부는 엘다바 프로젝트 수주를 계기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갖춘 국내 원전 업계가 해외 시장으로 활발히 진출할 수 있도록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전방위적인 지원을 하기로 했다.

 

체코·폴란드 등 사업자 선정이 임박한 국가들에 고위급 세일즈 외교 전개, 국가 간 협력사업 연계 등 정부 차원의 노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 등 원전수출 지원을 위한 민관협력 플랫폼을 적극 운영해 가시적인 원전수출 성과를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이번 엘다바 프로젝트 수주는 윤석열 정부의 강력한 원전수출 정책과 연계된 첫 가시적인 성과"라며, "지난달 5일 새정부 에너지 정책방향을 통해 탈원전 폐기를 공식화하고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를 가동하는 등 원전 정책의 변화와 강력한 수출 추진 의지가 계약 성사에 기여한 것"이라고 말했다./신권영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박규영, 다채로운 무드 ‘마인 뷰티(MINE beauty)’ 화보 공개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