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한 잔)군서초에 필요한 교사의 정서 '이은경 교감선생님'

허정임 시민기자 | 기사입력 2022/09/01 [18:10]

(커피 한 잔)군서초에 필요한 교사의 정서 '이은경 교감선생님'

허정임 시민기자 | 입력 : 2022/09/01 [18:10]

 

어느새 교육 경력 28년 차가 됐다는 이은경 교감선생님은 세상에 없는 학교라며 다문화 학생 80% 이상이 차지하고 있는 시흥시 군서초등학교를 소개한다.

 

"교장 선생님도 항상 말씀하시지만, 사회의 일원으로 건강하게 성장해야 한다는 사실은 당연한 거고요. 학력 향상을 위해 갖고 있는 중국 자본, 문화자본, 언어 자본들을 잘 개발해서 세계시민으로 성장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살던 중국으로 돌아가서 살던 어디든 교육의 힘을 통해 적응할 수 있는 아이들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교가 역할을 해야겠지요"

 

다문화 아이들의 기초학력을 위해 학교에서 하는 수업은 한국 문화나 한국에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기르는데 부족함이 없는 교육과정 즉, 다문화인으로서 정체성을 잃지 않도록 잘 만들어내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우려 한다. 큰 예산이든 적은 예산이든 정서적 결핍이 많은 아이들에게 좋은 환경을 조성해주는 일도 학교가 할 일이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인데 재정적 지원이 필요한 것들에는 힘 있는 누군가의 조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교감이 돼 군서초로 들어오면서 바꾸고 싶은 것 중 하나는 이미지다. 군서초가 외부에서 평가하는 것처럼 어둠만이 아닌, ‘아이들이 세계시민이다.’ 처럼 세계적인 이슈, 글로벌이슈에 관심을 두고 노력하는 인재로 성장하는 학교라는 이미지를 갖게 해주는 것이다. 교사들도 군서초에 오면 성장할 수 있다는 자부심 있는 학교가 되길 바란다. 어머니들이 만족하는 학교,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한다는 믿음을 갖는 학교로 만들고 싶은 꿈은 목표가 됐다.

 

"군서초로 발령받아 온 지 몇 달 안 됐지만, 일반 학교에서는 상상할 수 없었던 상황들을 많이 겪었습니다. 선생님들의 무너진 마음을 다독이는 정서적 치료가 시급하다는 당면에 부딪혔지요. 군서초 선생님들은 꽤나 많은 노력과 헌신을 하고 있어요.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수없이 일어나는 학교가 이 학교에요. 학생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언어가 통하지 않으니까 생활지도가 안됐거든요. 아이들이 싸웠을 때 우리나라 아이들은 기본적으로 말이 통하니까 교사의 권위가 인정돼서 상황을 멈추거나 개선이 되는데, 말이 안 통하는 아이들에게는 전혀 작동하지 않아요. 교사로서 지도했던 생활교육의 훈육 방법들이 하나도 통하지 않는 거죠"라고 회상했다.

 

또한 "그때 느끼는 감정은 자괴감, 내가 이거밖에 안 되나... 하는 큰 상심을 하게 됩니다. 그런 상황이 수도 없이 일어납니다. 그런데도 포기하지 않으세요. 다시 일어나시는 거에요. 그것들에 대한 고민이 상당히 많아요. 교사가 상처 입었다가 스스로 뭔가 채워지면 다시 또 일어나고 스스로 자생하는 형태로밖에 안 되어있어서 크게 고민하고 있고... 그래서 선생님 치유가 필요해요" 이것은 학부모들 사이에서도 똑같이 제기되는 문제의 심각함이다.

 

시흥시에서는 교육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다. 그것을 쪼개어 밀집 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들에게 준비할 수 있는 학습의 기회, 문화를 이해하거나 교육제도를 이해할 기회, 언어나 가정문화를 이해할 기회, 아이들을 전문적으로 지도할 수 있게 공부할 기회, 해외연수를 갈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힘주어 말한다.

 

그런 기회를 스스로 마련하거나 치유하는데는 한계가 있다며. 아이들을 잘 길러낼 수 있는 희망은 교사인데 교사는 계속 소진만 되고 있다는 얘기다. 모든 학교가 어렵긴 하지만 군서초가 처해있는 교사의 어려움은 다른 학교와는 전혀 다르다며 간절함을 담아 호소한다./허정임 시민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박규영, 다채로운 무드 ‘마인 뷰티(MINE beauty)’ 화보 공개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