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수어관광지도' 제작…언어의 장벽을 넘어 수어로 소통 '눈길'

최남석 | 기사입력 2022/09/06 [11:39]

평택시, '수어관광지도' 제작…언어의 장벽을 넘어 수어로 소통 '눈길'

최남석 | 입력 : 2022/09/06 [11:39]

 

 

(사)한국농아인협회 경기도협회 평택시지회는 ‘수어관광지도’를 제작해 배포했다.

 

'수어관광지도'는 농인의 욕구조사를 토대로 시의 역사를 수어영상으로 제작한 역사지도이다. 시 문화유적지 10곳을 선정해 농인에게 역사적인 정보를 올바르게 전달하고자 많은 회의와 답사를 통해 제작했다.

 

특히 수어관광지도에 있는 QR코드를 찍으면 수어 해설 영상과 자막을 볼 수 있다. 현재 경기도 관내 농아인협회 및 시 문화유적지에 수어관광지도를 배포하고 평택시티투어와 연계해 농인이 언어의 장벽을 허물고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시 문화유적지에 수어해설영상 QR코드 폼보드를 부착할 계획이다.

 

이에 수어관광지도는 농인이 문화유적지를 관람할 때 언어의 장벽을 허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 첫 시작이며, 시 농인뿐만 아니라 전국의 농인이 시 문화유적지를 관람할 때 평택의 역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매우 의미 있는 사업이다.

 

배옥희 문화해설사는 “시에서 하는 첫 사업인데 좋은 취지를 가지고 하는 사업에 참여할 수 있게 돼 감사하고, 많은 농인들이 문화관광지를 방문해 유적지마다 담고 있는 역사를 이해하고 사랑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동균 평택시지회장은 "이번 사업은 시에서 지원받아 진행됐으며, 평택문화원과 문화해설사가 함께 도움을 주셨다"며 "앞으로 이번 사업이 점차 확대돼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가 시의 문화관광지를 관람할 수 있는 수어관광지도를 만들겠다"고 말했다./최남석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장나라, 결혼하더니 더 이뻐지고 어려진 모습에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