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보)광명시, '조건부 승인' 내준 '철산 2001아울렛' 지하에 석회동굴이?

박승원 광명시장 선거사무실로 사용했던 '철산 2001아울렛' 놓고 각종 논란 '파장 확산될 듯'

배종석 | 기사입력 2022/09/13 [19:42]

(2보)광명시, '조건부 승인' 내준 '철산 2001아울렛' 지하에 석회동굴이?

박승원 광명시장 선거사무실로 사용했던 '철산 2001아울렛' 놓고 각종 논란 '파장 확산될 듯'

배종석 | 입력 : 2022/09/13 [19:42]

철산 2001아울렛 건물 전경 사진 

 

광명시가 건축심의위원회를 통해 '조건부 승인'을 내준 '철산2001아울렛' 건물 지하에 자연 석회동굴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안전성 문제가 심각하게 거론되고 있다.

 

시는 '철산 2001아울렛'이 지하 7층, 지상 22층 높이의 재건축이 가능하도록 건축심의위원회를 통해 '조건부 승인'을 내줬다. 이에 '오피스'로 들어서는 '철산 2001아울렛'은 이곳에 사무실 165실, 판매 30실, 근린생활시설 63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그러나 논란은 박승원 시장이 재건축을 위해 비어 있는 해당 건물 3층 일부를 지난 6.1 지방선거 당시 자신의 선거 사무실로 사용하면서 비롯됐다. 특히 해당 건물은 본격적인 선거에 앞서 5월 25일 시에 '건축심의위원회'를 접수하고 박 시장이 당선된 후 6월 17일 '건축심의위원회'를 열어 해당 건물에 대해 초고속으로 '조건부 승인'을 내줬다.

 

하지만 해당 건물 지하에는 자연 석회동굴이 존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 조선일보와 국민일보가 1995년 4월 3일자로 보도한 내용을 보면 '서울시는 공사 중인 서울지하철 7호선(도봉~청담~온수) 24공구의 광명 철산역 지하에 석회동굴과 공동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또한 '종유동이라고 불리는 석회동굴은 우리나라의 경우 경북 울진(성류굴), 강원 영월(고씨굴), 충북 단양(고수굴) 등지에 형성돼 있다'며 '철산역 건설예정지의 서쪽 뒷부분에 길이 47m, 폭 23m, 높이 5~25m에 이르는 대형 공동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역시 보도했다.

 

특히 '이 일대 땅속에 광범위하게 형성돼 있을 석회동의 정확한 규모와 형태, 공동끼리의 연결관계는 아직 파악하지 못한 상태'라며 지하철본부 관계자의 말을 빌어 '레이더 탐사를 전혀 하지 않은 더 깊은 땅속이나 1차 확인지점 남쪽에 걸쳐 종유석과 석순까지 갖춘 대형동굴이 발달해 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추정된다'는 설명도 더했다.

 

이처럼 '철산2001아울렛' 해당 건물 지하에 석회동굴이 존재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가 정확한 지질조사 및 이와 관련된 정확한 조사도 거치지 않고 무려 지하 7층까지 신축이 가능하도록 '조건부 승인'을 내준 것으로 놓고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당시 해당 건물 공사에 관여한 관계자와 시청 고위 관계자는 "당시 해당 건물의 경우 고층 허가를 받았지만 공사를 하다가 석회동굴이 발견돼 설계변경을 통해 지하 주차장을 만들지 못하고 주차장을 건물 위로 올리는 공사를 한 것으로 안다"며 "건축허가가 나가서는 안되는 것으로 안다. 심각한 안전문제가 거론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시 관계자는 "30m 미만인 10~20m 사이에 1~2m 석회질 동공이 있는 것으로 안다"며 "지하 안전 영향평가를 할 것이다. 아울러 착공하기 전에 국토안전관리원을 통해 반드시 심의 및 평가를 받아야 건물 신축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당시 나산에서 16층 신축 허가를 받은 것으로 안다. 해당 건물의 경우 흔한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구조심의도 받아야 건축허가가 가능하다. (여러가지 상황이 있겠지만)국토안전관리원에서 어떤 결과가 나오냐에 따라 건축이 가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배종석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박규영, 다채로운 무드 ‘마인 뷰티(MINE beauty)’ 화보 공개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