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카페테리어 사업' 무리한 본예산 편성으로 '비난'

배종석 | 기사입력 2022/12/05 [18:32]

경기도교육청, '카페테리어 사업' 무리한 본예산 편성으로 '비난'

배종석 | 입력 : 2022/12/05 [18:32]

 

경기도교육청이 내년도 예산에 '카페테리어 사업'을 편성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비난을 받고 있다.

 

5일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속 이경혜 의원(더민주, 고양4)은 교육기획위원회 소관 대상으로 한 2023년 예산안 심사에서 도교육청의 카페테리어 사업의 무리한 본예산 증액 편성에 대해 질타했다.

 

'카페테리어 사업'은 도교육청이 학교급식의 획일적인 식단 제공에서 기호와 건강을 고려하고, 학생의 자율권과 선택권을 보장하는 자율선택형 급식 운영을 취지로 도입했다.

 

이에 이 의원은 "이 사업은 식재료, 식단 추가에 따른 급식경비 및 추가인력, 학생 편식 및 영향 불균형 우려, 카페테리어 설치를 위한 시설, 기구 구입비, 환경개선 및 운영비 예산이 필요하다"며 "급식실이 없는 학교에 대한 형평성 문제 해결 방안 등의 문제로 우려가 많은 사업이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지난 추경에서 교육감 백서에 초·중·고 각 1개교에 시범운영을 한다고 돼 있음에도 10개 학교와 협의회 구성까지 확대해 보다 객관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게 예산을 편성했는데, 제대로 된 시범운영 결과 및 만족도 조사도 진행되지 않은 상황에서 무리하게 본예산에 75개교 75억 원을 편성한 이유는 무엇이냐"고 꼬집었다.

 

이어 "예산 편성 내용을 보면 조리 종사자 인력 충원 예산도 없고, 급식실이 없는 경우 어떻게 접목할 것인지에 대한 해결방안도 없다"며 "이 예산의 추계로 보면 도 전체 학교에 카페테리어를 설치할 경우 설치 예산만 학교당 1억 원 내외로 전체 예산이 자그마치 1,897억 원 정도가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특히 "이 사업이 지금 추진되면 안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학생들의 급식환경의 형평성 문제이며, 도에는 아직 급식실이 없어서 교실에서 급식을 제공하는 학교가 470여개로, 이 카페테리어 시설은 좁은 교실에서 식사를 할 수 밖에 없는 아이들에겐 적용될 수 없는 시설이기 때문이다"라고 비판했다.

 

끝으로 이 의원은 "교육에서 먹거리까지 학교 교육의 현장에서 형평에 어긋나고 예산 대비 효율이 떨어지는 사업을 교육청, 교육감의 공약이라고 해서 조급하게 추진한다는 것은 옆 단지 아파트와 앞 단지 아파트의 아이가 다른 밥을 먹을 수 있는, 아이들을 갈라치기하고 그것을 지켜봐야 하는 부모의 마음을 헤어리지 못하는 심각한 편향 교육의 장을 만드는 일"이라며 "다시 한번 검토해달라"고 요구했다./배종석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