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도청-교육청' 간 유치원과 어린이집 유보통합 제안 '눈길'

여민지 | 기사입력 2023/02/14 [19:03]

'경기도의회-도청-교육청' 간 유치원과 어린이집 유보통합 제안 '눈길'

여민지 | 입력 : 2023/02/14 [19:03]

경기도 유치원과 어린이집 유보통합안을 제안해 눈길을 끌고 있다.

 

14일 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소속 최효숙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은 제36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경기도의회·경기도청·경기도교육청 간 유치원, 어린이집 유보통합 추진단 구성'을 제안했다.

 

최 의원은 "부모의 경제력, 사회적 배경 및 장애 여부와 관계없이 대한민국에서 태어난 아이들에게 출발선 평등을 보장해야 한다"며 "그 평등권을 보장하기 위해 영유아 교육 및 돌봄의 일원화 체계 방안인 유보통합을 추진함과 동시에 유보통합 추진단을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유보통합이 현 정부뿐만 아니라 1995년 5.31 교육개혁 때부터 이어져 온 숙원과제이며 김영삼 정부에서는 ‘유아학교’ 형태를 추진, 박근혜 정부에서는 국무조정실 주도의 3단계 유보통합 추진방안 마련, 문재인 정부에서도 ‘유보 격차 해소’ 정책 제안 등 '영유아의 출발선상의 교육 격차 해소'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이 수십 년간 지속돼 온 역사가 있다"고 연급했다.

 

또한 "유보통합의 필요성에 대해 모두 공감해왔지만 유치원과 어립이집 교사간 양성체계 및 자격기준이 다르고, 이해관계에 따른 쟁점이 많아 실제 추진이 이루어지지 못했다"며 "현재 유치원은 교육부와 교육청에서, 어린이집은 보건복지부와 관할 지자체에서 각각 관리하고 있는 상황으로 조직, 인력, 예산이 분산돼 있어 기관별 서비스 격차가 아동간 격차로 이어진다는 우려가 크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난 1월 30일 정부는 2025년부터 유치원, 어린이집을 통합하고 새로운 이름을 내건 보육·교육기관을 출범시키는 ‘유보통합 추진방안’을 발표했음에도 새 통합기관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고, 유보통합의 핵심 과제인 교사 처우 통일 방안도 언급하지 않아 학부모와 교사들 사이에서 혼란만 가중되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전했다.

 

이에 "유보통합을 교육부에서 주도적으로 추진한다고 했지만 이해관계자들이 많은 만큼 주무부처부터 먼저 정해져야 추진에 힘이 실릴 수 있다"며 "그리고 재정적 문제,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 문제, 영유아 교사의 양성과정과 처우문제, 교육과정 등에 대한 구체적인 세부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최 의원은 "경기도 재원 영유아 및 종사자가 전국의 1/3에 달하는 만큼 도에서 선도적으로 추진단을 구성해 유보통합의 정책을 제시할 시점이다"며 "염종현 의장, 김동연 도지사, 임태희 교육감께서 함께 유보통합추진단을 구성해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현장중심의 유보통합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다./여민지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