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한강 교량 명칭을 '구리대교' 명명하라!

장용범 | 기사입력 2023/03/16 [16:56]

새 한강 교량 명칭을 '구리대교' 명명하라!

장용범 | 입력 : 2023/03/16 [16:56]

구리와 서울을 연결하는 새 한강 교량의 명칭을 '구리대교'로 명명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16일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소속 이은주 의원(국민의힘, 구리2)은 제366회 임시회 5분자유발언을 통해 올해 말 개통 예정인 새 한강 교량의 명칭이 '구리대교'가 될 수 있도록 경기도가 적극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해당 교량은 '세종~포천고속도로' 건설구간 중 제14공구에 속하는 구리시 토평동에서 서울 강동구 고덕동을 잇는 약 2km의 신설 한강 교량이다.

 

하지만 해당 교량의 개통명칭을 구리시가 '구리대교'로 희망하고 있는데 반해, 서울시 강동구는 '고덕대교'가 돼야 한다고 주장하며 두 지자체 간 첨예한 갈등을 빚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이 의원은 "공사 진행의 편의를 위해 붙인 임시명칭일 뿐인 ‘고덕대교’를 서울시와 서울 강동구가 개통명칭으로 굳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교량 구간의 87%가 구리시 관할 공유수면이라는 점, 이미 ‘강동대교’와 ‘구리암사대교’ 2개 교량 명칭에서 이미 서울 강동구 지명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 세종-포천고속도로와 신설 교량이 구리시를 관통하면서 공사로 인해 주민들이 막대한 피해를 감내하고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하면 신설 교량의 명칭은 '구리대교'가 적절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미 두 번이나 한강 교량의 명칭을 가져갔음에도 서울시가 ‘고덕대교’ 명명을 주장하는 것은 뻔뻔하고 지역 이기주의적인 발상"이라며 "관할 행정구역상 비율을 보더라도 ‘구리대교’가 지역 상징성을 더욱 잘 반영하는 명칭이며, 이미 지역주민들 또한 현재 자발적으로 ‘구리대교’ 명명 범시민 서명운동을 벌여 2개월도 채 되지 않아 4만 명 이상이 동참할 만큼 ‘구리대교’ 명명에 대한 염원이 큰 상황"이라고 전했다.

 

끝으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는 2020년에 명칭을 변경하기 전까지 지난 30년간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로 불렸고, 아직도 성남에 ‘서울 톨게이트’가, 안산과 하남에는 ‘서서울·동서울 톨게이트’가 버젓이 운영되고 있다"며 "서울 중심의 명칭이 계속 사용되고 있다는 것은 아직도 도가 서울의 변두리라는 인식에 머물러 있다는 방증이며, ‘구리대교’ 명칭의 문제 또한 대부분이 도 행정구역인 곳에 대한 지명 결정의 문제로써 도의 정체성을 서울에 빼앗길 수도 있는 중대한 사안이댜. 도는 구리시와 함께 ‘구리대교’ 명명을 위해 적극 나서달라"고 촉구했다./장용범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