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한 잔)김동우 광명동부새마을금고 이사장의 '금고의 꿈과 사랑'

배종석 | 기사입력 2023/06/04 [20:18]

(커피 한 잔)김동우 광명동부새마을금고 이사장의 '금고의 꿈과 사랑'

배종석 | 입력 : 2023/06/04 [20:18]

 

삼인행필유아사(三人行必有我師)라는 말이 있다. '여러 사람이 길을 가면 내 스승이 있다'라는 뜻으로, '누구나 나의 스승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지난 2월초 취임한 광명동부새마을금고 김동우 이사장을 만나면 넉넉한 풍채와 너그러운 이미지, 그리고 항상 웃음을 잃지 않으려는 김 이사장을 만나 '커피 한 잔'을 마시며 취임 100일을 맞은 소감과 그동안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 간단하게 자신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 광명에서 태어난 광명토박이입니다. 그리고 서면초등학교 43회 졸업생입니다. 광명의 발전과정을 모두 지켜봤다고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그리고 세상에 차등 없이 모든 이들이 더불어 행복할 수 있는 세상이기를 바라며 광명동부새마을금고에서는 17년간 이‧감사로 활동하하고 했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말에는 선거를 통해서 이사장으로 당선되었습니다.

 

▲ 동부새마을금고의 역사를 소개하신다면?

 

◇ 지난 1973년에 광명에서 최초로 설립된 자경새마을금고와 1976년 창립된 철산새마을금고가 합병하면서 광명동부새마을금고로 탄생하였습니다. 올해 2023년에는 창립 50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동부금고는 현재 자산 1조 2,400억 원에 6만 7천여 회원의 초대형금고로 성장하여 지역 회원의 경제‧사회‧문화의 축으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 최근에 이사장을 취임하셨는데 경영이념이 있다면?

 

◇ 그동안 동부금고를 이끌어 오시고, 지금의 동부금고를 만들어주신 선배 이사장님을 비롯, 이사와 감사님, 그리고 동부금고를 이용해주시는 회원 분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취임 이후 여러가지로 어려운 점도 있지만 동부금고의 명성을 잊지 않고 유지하기 위해 열심히 전직원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사장 취임 이후 2가지 경영이념을 강조해 왔습니다. 우선 '존재이념'입니다. 참여와 협동으로 풍요로운 생활 공동체 창조하는 생각을 가지고 동부금고를 이끌어 가겠다는 생각압니다. 그리고 경영이념도 '민주경영', '혁신지향', '인간존중' 등을 중심으로 모두가 소통하고 나누는 그런 동부금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신청사를 짓고 있는데 청사진이 있다면?

 

◇ 현재 철산동에 신축되고 있는 신청사는 지역 회원님들의 사회‧문화의 중심축 역할을 다하기 위하여 준비 중입니다. 현대 사회의 큰 문제점 중에 하나인 사회 구성원간의 단절, 고립 등의 문제를 지역 회원들이 모여서 심신을 단련하고, 상호 소통할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차질없이 신청사를 건립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 생각입니다. 또한 광명지역 내 새마을금고의 중심축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 다양한 복지와 장학 사업을 하는 것으로 아는데 소개를?

 

◇ 광명동부새마을금고는 지역사회와 더불어 성장하는 대표 서민금융기관으로 언제나 지역 내 행사에 관심을 가지고 후원해오고 있습니다. 중‧고등학생과 대학생을 독려하는 장학 사업을 매년 진행하고 있으며 어린이날, 어버이날 행사에 필요물품들을 후원하며 지역 내 남녀노소 많은 회원님들이 복지의 혜택을 누리 실 수 있도록 항상 고민하면서 실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유대권역 지역축제에도 참여하여 물품들을 지원하며, 김장 지원 등 여러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을 하는 등 지역 주민들을 위한 복지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지역 회원님들이 더 많은 혜택을 누리실 수 있도록 맞춤 복지사업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창립50주년을 맞아 특판행사를 하는 것으로 아는데 소개한다면?

 

◇ 올해로 광명동부새마을금고가 창립50주년입니다. 그동안 광명동부새마을금고를 믿고, 한결같은 성원을 보내주신 회원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표하며 창립50주년 맞이 경품행사 및 6월 7일까지 예‧적금 금리 5%의 특판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많은 회원님들께서 참여하셔서 그 혜택을 고루 누리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경품행사를 통해 자동차, 에어컨, 다이슨 에어랩, 공기청정기, 갤럭시워치, 선풍기 등 푸짐한 경품을 제공합니다. 이어 정기 예ㆍ적금 특판행사로는 정기예금 시 3개월 4.5%, 6개월 4.8%. 12개월 5.0% 등 타 금융에 비해 높은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많은 시민들의 참여도 부탁을 드립니다.

 

▲ 직원들에게 부탁하실 말씀은?

 

◇ 동부새마을금고는 지역의 경제를 책임지는 금융기관임을 인식하고, 높은 도덕성을 바탕으로 근무에 임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회원 한분 한분을 대할 때마다 따뜻한 표정으로 대해 주시기를 부탁합니다. 이어 가족 같은 분위기로 회원들과 대화하며 소통할 수 있는 분위기면 더욱 좋을 듯합니다. 최근에는 어려운 경제로 많은 분들이 힘들어 하지만 우리 직원들이 더 열심히 노력해 경제를 살리는데 일조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그동안의 아품은 치유하고 모두가 새롭게 시작할 수 있도록 노력해 줬으면 합니다.

 

▲ 금고를 이용하는 시민들과 고객들에게 하실 말씀을?

 

◇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 덕에 광명동부새마을금고는 창립50주년을 맞이하며 초대형금고로 성장하였습니다. 그간 어려움도 많았습니다. 그럴 때마다 회원님들의 무한 신뢰를 바탕으로 광명동부새마을금고를 믿고, 이용해 주신 덕에 슬기롭게 극복해왔습니다. 지금까지 그리하셨듯이 앞으로도 우리 광명동부새마을금고를 믿고, 애용해주신다면 회원중심의 금고로 거듭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이와 함께 반드시 광명지역은 물론 전국에서 최고의 새마을금고로 인정받도록 노력하겠습니다./배종석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송지효, 출장 간 방콕에서 선보인 몸매 자랑에 남성들 '심쿵'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