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박성민 광명시의장은 정치를 겉이 아닌 속으로 배워라!

배종석 | 기사입력 2021/05/06 [21:17]

(칼럼)박성민 광명시의장은 정치를 겉이 아닌 속으로 배워라!

배종석 | 입력 : 2021/05/06 [21:17]

욕취선여(欲取先予)라는 사자성어가 있다. '얻고자 한다면 먼저 주라'는 말이다. 인간은 한 없이 욕심 많은 동물이다. 주지는 않고 빼앗기 만 한다. '아흔아홉 가진 사람이 하나 가진 사람을 보고 백 개 채워 달라고 한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인간의 욕심은 한 없다는 말이다.

 

박성민 광명시의장을 처음 보게 된 날이 10년 가까이 된 것으로 기억한다. 당시 아는 선배님이 운영하는 식당에서 만난 적이 있다. 잠깐 소주 한 잔 마시면서,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는데 첫 인상은 '참으로 욕심이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

 

스스로 정치를 하겠다고 밝히면서, 정치의 욕심을 스스럼없이 드러냈다. 그리고 몇 년 후 제8대 광명시의원에 당선됐다. 그 당시 성공한 정치인이 되기를 바랬다. 그런데 그 정치의 욕심이 너무 과했을까. 제8대 후반기 의장은 됐지만 당으로부터 제명이라는 쓰디쓴 결과물을 손에 쥐었다. 자칫 정치생명이 끝날 수도 있다.

 

하지만 박 시의장은 자신 있단다. 더불어민주당으로 복당할 수 있다며 자신감을 숨기지 않고 있다. 도대체 그 자신감이 어디에서 나오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한 쪽으로 과연 그 자신감이 언제까지 갈지도 관심이다. 큰 자신감은 오히려 큰 실망감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박 의장의 또다른 모습은 '립 서비스'가 좋다. 좋은 뜻으로 이야기하면, 넉살이 좋은 것이지만 나쁜 쪽으로 이야기하면 말 만 앞선다는 지적이다. 심지어 감정의 기복이 심하다. 자신에게 나쁜 이야기나 비판적인 이야기를 듣게 되면 얼굴에 금방 나타난다.

 

그래서 그런가. 요즘 시의장이 되고나더니 어깨에 힘이 많이 들어갔다. 예전에 정치하기 전의 모습이 아니다. 쓴 소리도 들어야 하지만 듣기 싫은 모양이다. 쓴소리 듣기 싫으면 뭐하러 정치하는가. 차라리 절에 들어가는 것이 더 좋다고 충고하고 싶다.

 

정치생명의 짧고 길고는 자신이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다. 유권자들은 안다. 그 정치인이 변했는지 안 변했는지를 알아 차린다. 정치인 혼자 만 모른다. 또한 박 시의장은 현 이낙연 의원이 선배라고 엄청 자랑하고 다닌다.

 

이 의원이 대통령이 되면 청와대 한 자리라도 차지할 모양새다. 대한민국이 줄만 잘 서면 한 자리 차지하는 세상이라지만 그 자리가 나중에 가시방석이 될 수 있다는 걸 왜 모를까. 그래도 그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끊없는 싸움질을 하게 된다.

 

대권재민(大權在民)이라는 말이 있다. 권력은 국민에게서 나온다는 말이다. 결국 지권대민(地權在民), 지방의 권력은 시민에게 나온다는 말이다. 박 의장의 깊은 이야기까지 꺼낸다면 깜작 놀랄 일들이 너무 많지만 정치를 못하게 됐다고 욕을 먹고 싶지는 않다. 박 의장은 지금의 권력이라도 유지하고 싶으면 정치를 속으로 배우기 바란다./배종석 편집국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