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군 장병 급식비 인상에 앞서 뒤로 새는 예산을 막아라?

배종석 | 기사입력 2021/06/04 [18:25]

(칼럼)군 장병 급식비 인상에 앞서 뒤로 새는 예산을 막아라?

배종석 | 입력 : 2021/06/04 [18:25]

최근 군 장병 급식이 논란이 확산되자 국방부가 내놓은 처방이 급식비 인상이다. 이에 국방부는 내달부터 장병 1인당 1일 급식단가를 8,790원에서 1만 원으로 인상한다고 밝혔다.

 

이번 인상률은 13.8%로, 약 750억 원의 예산이 추가 투입된다. 또한 국방부는 장병들이 선호하는 돼지고기·닭고기 등 육류와 치킨텐더·소양념갈비찜 등 가공식품을 증량해 제공할 계획이라다. 또 배달음식을 연 4회에서 월 2회로, 브런치를 월 1회에서 2회로 확대해 장병 만족도를 높인다.

 

이를 통해 조리병들이 최소한 1주일에 한 끼 정도는 힘든 조리업무에서 벗어나 쉴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장기적으로는 현재 운영 중인 ‘현물’ 제공의 급식 운영 방식을 ‘현금’ 방식으로 전환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이 방안이 추진되면 장병들은 급식비를 가지고 병사식당 내 다양한 메뉴를 기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배달음식 및 군마트(PX) 등도 더욱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국방부는 판단하고 있다.

 

심지어 군 급식의 대안으로 제시된 민간위탁 시범사업은 각 군 교육훈련기관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육군훈련소 1개 연대를 포함 해·공군 기본군사훈련단, 육군 사단 신병교육대 등을 시범사업 대상부대로 적극 확대를 검토한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을 잊은 것 같다. 군대를 다녀온 예비역이라면 누구가 알 수 있다. 군 장병의 급식비를 대부분 뒤로 빼돌린다는 것이다. 좋은 음식은 모두 군 장교와 장군들이 독식을 하고 장병들에게는 허름하고 낡은 급식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지금의 국방비도 적은 것이 아니다. 지금의 국방비를 일부 장교들과 장군들이 빼돌리지 않는다면 병사들도 상당히 높은 수준의 생활과 급식을 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무조건 예산만 늘린다고 좋은 것은 아니다라는 설명이다.

 

뒤로 빼돌리는 것이 많다면 아무리 예산을 늘린다고 달라질 것은 전혀 없다. 결국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식의 처방 뿐이 될 수 밖에 없다. 국방부는 급식비를 늘리기 전에 뒤로 새는 예산을 먼저 막는 것이 우선이다. 그리고 강력히 처벌하는 것이 먼저다./배종석 편집국장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고현정, 팬들과 SNS 소통 나서나…동안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