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공사, 국내 공항 최초로 소독·방역안내를 로봇이 담당한다!

강금운 | 기사입력 2021/07/05 [15:53]

인천공항공사, 국내 공항 최초로 소독·방역안내를 로봇이 담당한다!

강금운 | 입력 : 2021/07/05 [15:53]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인천공항 입국장에 소독로봇과 방역안내로봇을 도입한다.

 

5일 공사에 따르면 이번에 도입되는 로봇은 소독로봇 2대 및 방역안내로봇 6대로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입국장에 우선 배치한 후 향후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도 확대 도입을 검토할 계획이다.

 

특히 소독로봇과 방역안내로봇은 5G 무선통신을 이용해 공항 내 방역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파악 및 전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자율주행, 물체 감지, 자동 도킹·충전기술 적용으로 공항 내 신속하고 안전한 방역 대응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우선 인천공항 소독로봇은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입국장 동편 및 서편에 각 1대씩 총 2대 운영되며, 인체에 해가 없는 UV-C 램프를 이용해 입국 게이트에서 검역대까지 입국여객의 동선에 따라 입국장 카펫과 공기 중의 바이러스를 자동 소독하는 역할을 한다.

 

소독로봇은 정해진 일정대로 입국장 전 지역에서 소독작업을 진행하는 ▲정기 소독 기능과 유증상자 발생 시 긴급 소독 일정을 전송받아 유증상자 동선을 집중적으로 소독하는 ▲긴급 소독 기능으로 운영된다.

 

인천공항 방역안내로봇은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입국장 동편 및 서편에 각 3대씩 총 6대 운영되며 입국장 내를 자율주행하며 방역 지침 미 준수자에게 방역 안내 사항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이와 함께 방역안내로봇은 입국여객 발열 상태 및 마스크 착용 여부 등을 인식해 미 준수자에게 방역지침을 안내하는 ▲방역지침준수 안내 기능과 검역대 등 입국여객 대기지역에서 여객들에게 검역 및 방역정보를 안내하는 ▲검역·방역정보 안내 기능으로 운영된다.

 

더불어 방역지침준수 안내모드에서는 방역안내로봇이 도착 항공편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신한 후 항공기 도착 전 해당 입국 게이트 앞으로 이동해 입국여객을 대상으로 방역지침을 안내하게 된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최근 이원의료재단 및 명지의료재단과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코로나19' 검사센터 2개소 추가 설립을 위한 운영 협약'을 체결하고, 검사센터 운영 효율화를 위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추진하는 등 항공 수요 회복기에 대비한 방역 인프라 확충에 온 힘을 다하고 있다.

 

김경욱 인천국제공항공사장은 "국내 공항 최초로 인천공항에 소독로봇과 방역안내로봇을 도입함으로써 인천공항의 방역 인프라가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스마트 방역 인프라를 선제적으로 확충함으로써 향후 항공 수요 회복기에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강금운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