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악성민원 차단에 나선다"…피해 보호 조례 제정 추진

하기수 | 기사입력 2021/07/25 [12:43]

안산시, "악성민원 차단에 나선다"…피해 보호 조례 제정 추진

하기수 | 입력 : 2021/07/25 [12:43]
 

 

안산시가 악성 민원 차단에 나선다.

 

25일 시에 따르면 시는 악성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으로부터 공직자를 보호하기 위해 ‘악성민원 피해 보호 조례’ 제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에서 집계한 자료를 보면 최근 발생한 ▲폭언·욕설 ▲폭행 ▲협박 ▲성희롱 등 악성민원은 지난 2019년 143건에서 지난 해 363건으로 두 배 넘게 급증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시는 ‘민원업무담당공무원 등의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마련, 입법예고와 시의회 심의 등을 거쳐 이르면 11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이 조례안은 악성민원 피해 공직자에게 ▲심리 상담 ▲의료비 ▲휴식시간ㆍ공간 ▲법률상담ㆍ소송 등의 행정적ㆍ재정적인 지원을 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CCTV·비상벨 설치 ▲비상대응 팀 운영 ▲자동녹음 전화 ▲상호존중 안내멘트 송출 ▲안전요원 배치 등의 공직자 보호 조치 내용도 포함했다. 적용대상은 공무원과 공무직, 기간제 근로자 등을 포함한 시 전체 공직자 3,400여 명이다.

 

앞서 시는 ▲악성민원 대응 체계 정비 ▲자동녹음 전화 설치 ▲전화 안내멘트 송출 ▲경찰과의 공조 체계 구축 ▲민원응대 매뉴얼 제작·배포 등을 통해 악성민원으로부터 공직자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시는 앞으로 악성민원에 단호히 대처하면서도, 공직자에 의해 발생한 시민 피해나 조직 내 갑질 행위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엄벌한다는 방침"이라며 "조례안은 공직자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시민들께 더 좋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설명했다./하기수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