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시, '공공언어 개선사업' 첫걸음 떼다!

이재성 | 기사입력 2021/08/03 [12:57]

동두천시, '공공언어 개선사업' 첫걸음 떼다!

이재성 | 입력 : 2021/08/03 [12:57]

 

동두천시가 공공언어 개선사업에 나선다.

 

3일 시에 따르면 시는 그 동안 행정기관에서 관행적으로 사용해 온 어렵고 딱딱한 공공언어를 주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쉬운 말로 바꿔 나가는 ‘공공언어 개선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우선, 시는 개선이 필요한 공공언어를 제보할 수 있는 ‘공공언어개선 시민제안’ 창구를 운영해 개선 대상 공공언어를 선별하고, 감수과정을 거쳐 개선된 공공언어를 확정한다.

 

또한 해당언어는 공문서 작성 시 바로 개선된 공공언어로 변환되도록 ‘공공언어 교정사전’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해 공문서 작성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공공언어 개선 시민제안’은 시 홈페이지 내 신설된 게시판을 통해 온라인 접수하거나 시청 자치행정과에 방문해 제보할 수 있다.

 

제보 대상은 고시·공고문, 행정명령, 홍보물, 법정 민원 서식, 관광안내문, 각종 안내표지판 등 평소 권위적이고 차별적으로 느꼈던 용어나 외래어, 한자어, 일본식 표현 등 쉬운 말로 교체할 필요가 있는 언어가 모두 포함된다.

 

이에 제보된 내용은 시에서 1차 검토 후 국립국어원에 감수를 의뢰해 최종 개선 언어가 확정된다. 또한, 개선된 공공언어가 공문서 작성프로그램인 ‘한글’에서 바로 사용가능 하도록, ‘공공언어 교정사전’을 시 자체적으로 제작한다는 계획이다.

 

‘공공언어 교정사전’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외래어나 어려운 한자어 글자를 쳤을 때, 바로 개선된 공공언어로 변환시켜주는 프로그램이다.

 

시 관계자는 “한 차례 개선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사용 실태를 점검해 바르고 쉬운 언어를 사용하는 조직문화를 정착할 생각이다”며 “평소 어렵고 불편했던 공공언어를 시민들이 직접 바꿀 수 있는 기회인만큼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이재성 기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효린, 스티비 원더와 10년 만에 재회한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