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청 정원 설치 '찬반의견 팽팽'…허울 좋은 탄소중립 정책 '비판'

광명공무원노조, 겉으로 탄소중립하며 뒤로는 탄소중립 역행한다며 직원들 비판 고조

배종석 | 기사입력 2024/03/27 [19:09]

광명시청 정원 설치 '찬반의견 팽팽'…허울 좋은 탄소중립 정책 '비판'

광명공무원노조, 겉으로 탄소중립하며 뒤로는 탄소중립 역행한다며 직원들 비판 고조

배종석 | 입력 : 2024/03/27 [19:09]

광명시청 현 부설주차장 모습과 정원 조성 조감도 사진  

 

광명시가 주차장으로 사용하고 있는 공간을 정원으로 조성하려는 문제를 놓고 시청 내에서 찬반의견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27일 시와 공무원노조에 따르면 시는 시청 내 부설주차장에 12억 원의 예산을 들여 지상에 위치한 88면의 주차장을 줄이고 이곳에 정원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시청 주차장은 지하와 지상 모두 합쳐 346면의 주차장을 갖추고 있다.

 

이를 두고 광명공무원노조 홈페이지에는 부설주차장을 줄이고 이곳에 탄소중립이라는 명목으로 정원을 조성하는 문제를 놓고 공무원 조직 내 찬반의견이 대결하고 있다.

 

이에 공무원들은 "없어지는 주차공간은 시민이든 직원이든 철산동 지하공영주차장을 이용하면 된다고 하는데, 과연 이게 맞는 것인가"라며 반문하면서, "시청 공간이 넉넉하면 정원 조성 충분히 이해하고 찬성한다. 그런데 가뜩이나 지금도 부족한 주차공간을 철산공영주차장을 핑계로 없애고 정원을 조성한다는 건 도저히 이해가 안간다"고 지적했다.

 

특히 "박봉에 공무원 들어와서 힘들게 일하는 우리에게 월 주차비 내고 출근하라는 말이 맞느냐"면서 "시장, 부시장은 편히 관용차로 출퇴근 하고, 1층 현관에 운전직 비서가 24시간 항시 대기하면서 내려주고 태워주고, 관용차로 출퇴근 편하니까 직원들의 고통은 모르는가"라고 비꼬았다.

 

또한 "어린이집 맡기고 아침마다 뛰어다니는 애기엄마들의 고충, 특히 비오면 지하공영주차대고 빚길 뚫고 아이 등에 업고 뛰라는 말인가"라며 "멘토가 없어서가 아니라 소통 전혀 안되는 꽉 막힌 간부공무원들 현실에 한숨 쉬며, 미래가 안 보이니 광명시 떠난다. 직원들 의견에 귀좀 열어달라"고 꼬집었다.

 

노조 관계자는 "겉으로는 탄소중립이지만 부족한 주차장을 찾기 위해 하루에도 몇 번씩 청사를 돌아다니는 민원인들의 차량들을 생각하면 탄소중립과는 전혀 맞지 않는다"며 "부족한 주차장을 확중하기 보다는 오히려 주차장을 줄이고 이곳에 정원을 조성한다는 것은 '보여주기식 정책'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시 관계자는 "장단점은 있지만 부설주차장에 정원을 조성하는 것은 시민들을 위한 공간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며 "시청 주차면은 346면에서 88면이 줄어 258면이지만 새로 조성된 지하공영주차장 367면이 있어 이를 이용하면 된다. 사업은 준비단계이다. 찬반의견이 있어 어려움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광명공무원노조는 지난 11일 1차 추경예산 중 정원도시 활성화를 위해 시청 내 부설주차장 정원조성 추진사업비 12억 원 편성에 대해 반대하며, 박승원 시장은 시청 부설주차장의 공원화 추진을 중단할 것을 요구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배종석 기자

절대반대 24/03/28 [10:29] 수정 삭제  
  모두 귀 막고 눈 막고 암암리 추진하려는 사업 아닌가여?ㅜㅜ 기자님이 조금이라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동네 주민들할테 알려서 시청 지상 주차장 없앤다고-ㅜ 앞으로 불편해 진다고 반대하자고 알려야 할 듯ㅠㅠ
나도반대 24/03/28 [10:30] 수정 삭제  
  찬반팽팽? 찬성이 누가 있나요?? 모두 반대입니다!! 전형적인 단체장 본인 내세우기 보여주기 사업! 사업의 타당성, 필요성, 효율성 다 없어 보입니다ㅜ 누굴 위한 정책인가?ㅜ
민원불편 24/03/28 [10:39] 수정 삭제  
  시청 정문에서 철산공영주차장 연결이 안 되어 있어요ㅠ 민원보러 가면 불편함ㅠ 시청 들어간 우리 차량을 철산공영주차장으로 어떻게 누가 안내합니까? 바로 옆도 아니고 한참을 돌아나가야 되는데ㅠ 이건 시민도 불편. 일하는 공무원도 불편~ 업무도 바쁜데 시민들 챙기느라 직원들도 불편. 주차장 없애면 다른거에 시간 허비되서 필요한 서비스가 늦어집니다ㅜㅜ
광명시민 24/03/28 [10:52] 수정 삭제  
  이렇게라도 기사 써주시는 분이 있어 감사하네요 우리가 뽑은 시장님 생각이 맞는 건지 의심스러워요 이거 공무원이랑 시민들 설문조사는 받고 진행하시는 건가요?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뉴스
고현정, 팬들과 SNS 소통 나서나…동안 사진 올려 '관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