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선 철도 지하화', 한 걸음 바짝 다가서나?
엄동환 | 입력 : 2024/10/23 [17:08]
안양시가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선도사업'으로 경부선 철도 석수~당정역 12.4km 구간을 지정해달라고 국토교통부에 요구했다.
23일 경기도는 국토부의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선도사업'에 경부선, 경인선, 안산선 등 3개 철도노선 일부 구간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이 구간 중 안양시가 추진하는 사업 대상지는 경부선의 석수・관악・안양・명학역 등 4개역이 지나는 7.5㎞ 구간이다. 시는 지난 17일 해당 구간에 대한 최적의 기본구상(안)과 공정계획, 개발 범위 등을 담은 제안서를 도에 제출했다.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이란 철도부지를 출자받은 사업시행자가 철도 지하화 사업을 시행하되, 지하화하면서 생기는 철도부지, 주변 부지를 개발해 발생하는 수입으로 사업비를 조달하는 사업이다.
올해 1월 ‘철도 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 개발에 관한 특별법’이 국회에서 통과되면서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그동안 시는 2010년부터 전국 최초로 철도 지하화 사업을 강력하게 추진해왔다. 경부선 철도가 안양 도심의 지상을 관통하면서 생기는 도심 단절과 소음・진동・분진, 경관 저해 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다.
이에 2012년 시의 제안으로 인근 6개 지자체와 함께 ‘경부선 철도 지하화 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정부에 이를 국책사업으로 추진해 줄 것을 요청해왔으며, 안양시민 등 103만명의 지하화 촉구 대시민 서명을 받아 중앙정부에 전달하기도 했다.
또한 시는 2025년 수립 예정인 국토부의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에 관한 종합계획’에 반영하고자 현재 철도・도시계획 분야 전문기관에 의뢰해 관련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14년 전의 대표공약인 국철 지하화가 이제야 빛을 보게 됐다"며 "안양을 동서로 분단하고 있는 경부선을 지하화하는 것은 미래 세대를 위해서라도 꼭 필요한 사업이다. 시가 이 사업을 처음 구상하고 추진해온 만큼 그동안의 각종 용역과 준비과정 등 경험이 안양 구간이 선도사업으로 선정되는데 유효할 것"이라고 말했다./엄동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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